목차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 역사를 왜 공부해야 할까 9
1부
몸 풀기_기원전 1만 년~5세기
역사 사용 설명서 1 | 자리 잡기_최초의 문명 탄생 | 싸우면서 크는 애들 _카데시전쟁 | 도둑들의 대행진 _문명의 이동과 지중해 | 들끓는 바다 _트로이전쟁과 그리스의 번영 | 싸울 때 알아봤다 _페르시아전쟁과 펠로폰네소스전쟁 | 초라한 시작 _로마 건국 | 밥그릇 쟁탈전 _로마제국의 시작 | 올라가면 내려와야 하는 법 _로마의 몰락
2부
동네 리그_5세기~15세기
역사 사용 설명서 2 | 강력 접착제 _가톨릭 | 쌍둥이 등장 _이슬람 | 도미노 게임 _북방 민족들의 남하 | 자율학습 _각 국가의 원형 탄생 | 전쟁의 법칙 _전쟁과 중재 | 중국산 vs 유럽산 _봉건제 | 메이드 인 유럽 _십자군전쟁 | 중세판 개그콘서트 _계약 사회의 한 단면 소유권 분쟁 _잉글랜드와 프랑스의 절대왕조시대 개막| 바람 잘 날 없는 집 _마그나카르타와 모델의회 - 잉글랜드 | 동네 깡패 등장 _아비뇽 유수와 삼부회 - 프랑스 | 헤쳐 모여! _백년전쟁과 영토국가의 등장
3부
지역 예선_15, 16세기
역사 사용 설명서 3 | 엔진들 _시스템과 제도들 | 거짓말 탐지기 _흑사병의 생태학적 진실 밑그림 _이슬람제국 탄생 | 그때는 안 이랬다 1 _아프리카 | 그때는 안 이랬다 2 _인도 | 넘을 수 없는 벽 _중국 | 그들만의 세상 _아메리카 | 갱스터즈 파라다이스 _유럽 | 그들이 사는 법 _가톨릭의 몰락과 대서양 개척 | 조폭들 _대항해 시대의 개막 | 죽 쒀서 개 주기 _식민 침탈
4부
본선_16세기~18세기
역사 사용 설명서 4 | 독식하다 배탈 난 이야기 _종교개혁1 | 불타는 교황청 _종교개혁2 삽질하다 망한 이야기 _에스파냐의 몰락 | 새 판 짜기 _권리청원, 권리장전, 명예혁명과 영국 | 모양 갖추기 _절대주의 | 민간인들 _시민혁명과 초기 자본주의 시작 | 이웃집 웬수 _영국과 프랑스의 각축 | 신제품 출시 _프랑스대
출판사 서평
역사는 판타지다
오래전의 역사는 ‘옛날옛적에’로 시작하는 이야기지만 할아버지, 할머니가 해주시는 옛 이야기와 다른 점은 증거에 의존한다는 점이다. 증거가 없으면 이야기도 없다. 증거 배열과 선택은 이야기하는 사람 마음대로다. 그게 역사다. 유럽을 휩쓸었던 흉노, 돌궐족은 훈, 투르크족으로 변하다가 악마의 눈 사우론으로 변할 수도 있고, 도망치거나 성에 몸 숨기기에 급급했던 영주와 기사들과 성직자, 농노들은 반지 원정대로 변할 수도 있다. 이렇게 취사선택한 증거들로 그럴싸하게 꾸민 판타지에 관객이 몰입하여 흥행에 성공하면 그것이...
역사는 판타지다
오래전의 역사는 ‘옛날옛적에’로 시작하는 이야기지만 할아버지, 할머니가 해주시는 옛 이야기와 다른 점은 증거에 의존한다는 점이다. 증거가 없으면 이야기도 없다. 증거 배열과 선택은 이야기하는 사람 마음대로다. 그게 역사다. 유럽을 휩쓸었던 흉노, 돌궐족은 훈, 투르크족으로 변하다가 악마의 눈 사우론으로 변할 수도 있고, 도망치거나 성에 몸 숨기기에 급급했던 영주와 기사들과 성직자, 농노들은 반지 원정대로 변할 수도 있다. 이렇게 취사선택한 증거들로 그럴싸하게 꾸민 판타지에 관객이 몰입하여 흥행에 성공하면 그것이 역사가 된다. 흥행 성공은 잘 꾸며진 이야기와 연기력만으로는 되지 않는다. 대작 판타지를 완성할 수 있는 자본력과 기술력, 스텝들을 작업에 집중시킬 수 있는 제도가 있어야 하고 극장 배급권과 마케팅 능력까지 쥐어야 한다. 한 마디로, 힘이 있어야 흥행에 성공할 수 있다는 얘기다. 그래서 역사는 승자가 마음대로 꾸미는 판타지다.
역사는 블록버스터다
그리 오래되지 않은 역사는 거창하게 부풀려진 블록버스터다. 정신없이 내달리고 부수고 때린다. 무조건 때리고 부수는 것만으로는 재미없으니까 로맨스도 끼워 넣고 철학적 고민도 집어넣는다. 세련된 스토리텔링, 연기, 연출, 기술에 규모까지 압도하니 흥행 성공은 보장이다. 여기에 메시지를 심는다. 승자가 정의다! 때려 부숴야 할 상대가 야수건 뱀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