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대중을 국민으로 이끈 문화적 장치들에 대한 연구
이 책의 소재는 히틀러의 이 말에 잘 나타나 있다. 왕과 신의 가호에서 벗어난 익명의 대중을 불러내 국민으로 만드는 일은 근대 세계 최대의 프로젝트였다. 그리고 많은 정치가와 역사가들이 이러한 프로젝트의 내면을 이해하기 위해 분투해 왔다. 모스의 독창성은 파시즘에 대한 통념을 뒤집은 것이었다. 2차 대전 이후 많은 역사가들은 파시즘의 요체를 전체주의적 강제동원 체제로 역사의 정상 궤도에서 이탈한 것으로 보았다. 따라서 민주주의에 의한 파시즘의 패배는 일탈로부터의 회복을 의미한다고...
대중을 국민으로 이끈 문화적 장치들에 대한 연구
이 책의 소재는 히틀러의 이 말에 잘 나타나 있다. 왕과 신의 가호에서 벗어난 익명의 대중을 불러내 국민으로 만드는 일은 근대 세계 최대의 프로젝트였다. 그리고 많은 정치가와 역사가들이 이러한 프로젝트의 내면을 이해하기 위해 분투해 왔다. 모스의 독창성은 파시즘에 대한 통념을 뒤집은 것이었다. 2차 대전 이후 많은 역사가들은 파시즘의 요체를 전체주의적 강제동원 체제로 역사의 정상 궤도에서 이탈한 것으로 보았다. 따라서 민주주의에 의한 파시즘의 패배는 일탈로부터의 회복을 의미한다고 낙관적이면서도 순진하게 해석되었다.
모스는 이러한 통념을 뒤집었다. 독일 파시즘은 루소 이래 서구에 팽배했던 인민주권 사상의 구현이며, 강제적 동원이 아니라 자발적 참여와 희생에 의해 이루어진 것임을 밝힌 것이다. 독일 대중이 국민으로 나아간 길이, 히틀러의 표현대로 무자비하고 광적인 방식이 아니라 자발적이고 문화적인 방식이었다는 모스의 주장은 서구 학계에 충격을 주었다. 더구나 그가 나치즘의 피해자 가운데 하나였으며, 파시즘의 대두를 직접 겪은 현장 관찰자였다는 점에서 충격의 강도는 더 컸다.
모스는 이 책에서 이전의 역사학이 등한시한 것들을 분석한다. 건축양식과 미장센, 각종 동호회와 대중예술, 조명과 합창의 진화가 모래알 같은 대중을 어떻게 강력한 아이덴티티를 가진 국민으로 바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