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전후비평과 이데올로기
1. 연구사 비판 및 문제제기
2. 연구방법 및 논의의 방향
Ⅱ. 문학비평의 입지
1. 전후의 한국사회와 문학의 좌표설정
2. 전후문단의 제도적 구축?과 문단권력의 변화
1 ‘예술원 파동’에 따른 문학단체의 양립
2 문학 매체의 경합과 전후문단의 재편
3. 전후감각의 대두와 신세대 비평가의 출현
Ⅲ. 문학관과 현실인식
1. 비평의 인식론적 기원
1 인식론적 아비투스 - 상황극복과 현실초극 의지
2 역사인식론 - 발전론적(progressive 세계인식
2. 현실주의적 문학관과 민족적 주체성의 확립
1 세계전망의 에토스 - 저항정신과 행동주의
2 민족문학의 이념과 주체 - 민족, 평민, 대중
3. 비평의 기능 - 문학적 전망의 창현(創現과 설정
Ⅳ. 비평적 주체정립 담론의 전개양상
1. 현실주의 시론의 제창과 50년대 시단 비판
1 현실주의 시론의 이념- 시와 역사적 현실의 공진화
2 현대시의 순수감각 비판- 현실격리의 진공성
3 모더니즘의 내재적 비판과 현대시의 전망
2. ‘초극의 니힐리즘’과 현실의 행동성 촉구
3. 계승적 세대의식과 전통론의 방향 제시
1 계승적 세대의식과 신세대의 문학사적 의무
2 전통과 현대에 대한 주체적 인식과 전망 설정
4. 현실참여의 문학- 1960년대 비평으로의 이월
Ⅴ. 최일수 문학비평의 비평사적 의의
1. 진보적 민족문학론의 제창과 비평의 정치성 복원
2. 전통과 모더니티에 대한 성찰적 개념 규정
3. 비평의 정론성과 미적 자의식의 불균형
Ⅵ. 이데올로기와 유토피아
참고문헌
출판사 서평
"잊혀진 비평가 최일수를 아십니까?"
전후의 암울과 반공 이데올로기가 횡행하던 5, 60년대. 모든 것이 붕괴된 암울했던 문단 현실 속에서 유토피아 건설을 이야기한 비평가가 있었다. 대립과 양분이라?는 시대 상황, 매체를 통한 권력 쟁탈전이라는 문단의 아귀다툼 속에서 알게 모르게 잊혀져 간 비평가 최일수.
이 책은 5, 60년대를 배경으로 활동했던 비평가 최일수의 작업과 비평사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면밀히 밝혀냄으로써 그간 문단으로부터 소외되었던 제3의 시선을 복원해 내고 전후 현실과 비평사 연구에서 소홀하게 파악됐던 측면을 재조...
"잊혀진 비평가 최일수를 아십니까?"
전후의 암울과 반공 이데올로기가 횡행하던 5, 60년대. 모든 것이 붕괴된 암울했던 문단 현실 속에서 유토피아 건설을 이야기한 비평가가 있었다. 대립과 양분이라는 시대 상황, 매체를 통한 권력 쟁탈전이라는 문단의 아귀다툼 속에서 알게 모르게 잊혀져 간 비평가 최일수.
이 책은 5, 60년대를 배경으로 활동했던 비평가 최일수의 작업과 비평사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면밀히 밝혀냄으로써 그간 문단으로부터 소외되었던 제3의 시선을 복원해 내고 전후 현실과 비평사 연구에서 소홀하게 파악됐던 측면을 재조명하는 작업까지도 포함하고 있다.
“가장 이해할 줄 아는 자만이 그 본질을 가장 잘 비판할 줄 안다.”
-최일수
90년대 초반을 기점으로 현장비평계에서는 진보적 민족문학론의 위기를 둘러싼 논의가 집중적으로 거론되기 시작했다. 그 이전에도 같은 논의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90년대 이후 민족 담론에 대한 논의는 실상 탈근대 담론과 맞물리면서 이른바 ‘거대담론’이라는 언어유희 속으로 급격히 빠져들고 말았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시점에서 50년대와 4.19 세대를 형성하고 있는 비평가들의 논쟁 양상이 몇몇 연구자들에 의해 본격적으로 조명되기 시작했다. 이 가운데 비평가 최일수가 있었다.
분단 현실에 처해 있는 민족사와 진보적 민족문학론의 구성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