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한국어판 서문
프롤로그
서장 연애 발견의 전야 - 사랑의 정서를 표현하는 원형
1. ‘사랑’에서 ‘연애’로
2. 서양 문학에 나타나는 연애와 그 수용
3. 사랑 이야기의 원형과 그 전개
4. 명말 청?초의 재자가인 이야기
제1장 엇갈리는 시선 - 기괴한 서구의 연애 풍경
1. 서양 문화에 대한 세 가지 태도
2. 서양의 남녀 교제를 보고 듣다
3. ‘기괴’하게 보인 연애와 결혼 풍습
4. 무도회의 충격
5. 중국에서 본 서양의 연애와 그 모방의 제창
6. 연애와 여성운동
제2장 번역 소설에 나타난 연애 - 춘희의 충격
1. 동서가 만난 곳
2. ‘연애’와 만나다
3. 의 파문
제3장 전통 소설의 여운 - 언정 소설言情小說에서 원앙호접파鴛鴦胡蝶派로
1. 청나라 말기 언정 소설의 흐름
2. 백화의 언정 소설
3. 옛 소설의 부활을 목표로
4. 전기 원앙호접파
제4장 동쪽에서 온 ‘서양’ - 요사노 아키코의 정절론과 자유연애
1. 수용과 문화 기반
2. 연애관과 문화 시차
3. 요사노 아키코의 “정조론” 전후
4. 왜 “정조론”인가 ― 번역의 이유
5. 자유연애를 둘러싼 공방 ― “정조론” 발표 후
6. “정조론”과 연애관의 변모
제5장 연애와 ‘집’의 갈등 - 의 파문
1. ― 번역과 원작
2. 후스의 의도적인 ‘오해’
3. 구식 가정을 나오다
4. 중국화된 로맨틱한 연애
5. 연애와 자아의 각성
6. 루쉰이 본
7. 우스꽝스러워진 연애
제6장 대중문화의 ‘연애’ 수용 - 구리야가와 하쿠손과 엘렌 케이
1. ‘제2의 물결’의 도래
2. 근대의 연애관
3. 원문과 번역 사이
4. ‘대단히 호평 받은’ 엘렌 케이의 연애론
제7장 괴로운 모방의 역정 - 장쯔핑의 연애 소설과 다야마 가타이
1. 밖에서의 시도
2. 연애와 신체 표현
3. 문체와 묘사법의 모색
4. 다이쇼 문학의 영향
제8장 ‘연애’의 좌절 -
출판사 서평
연애라는 렌즈를 통해 본 서양화의 고통과 환상
서양은 새로운 무기, 민주주의, 과학과 같은 모습으로 다가와 동아시아의 전통 사회들을 충격으로 몰아갔다. 일본은 아시아를 떠나 서양이 되려 하였고, 조선은 식민지로 전락하고 말았다. 전통의 무게가 가장 컸던 중국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사이에 반식민지로 가라앉고 있었다. 이러한 역사의 소용돌이를 가속화시킨 힘 가운데 가장 대중적인 폭발력을 발휘한 것은 연애라는 새롭고 서양적인 개념이었다.
그것이 놀라움의 대상이 된 것은, 전통 사회가 당연시한 상식이나 은폐를 겨냥한다고 생각...
연애라는 렌즈를 통해 본 서양화의 고통과 환상
서양은 새로운 무기, 민주주의, 과학과 같은 모습으로 다가와 동아시아의 전통 사회들을 충격으로 몰아갔다. 일본은 아시아를 떠나 서양이 되려 하였고, 조선은 식민지로 전락하고 말았다. 전통의 무게가 가장 컸던 중국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사이에 반식민지로 가라앉고 있었다. 이러한 역사의 소용돌이를 가속화시킨 힘 가운데 가장 대중적인 폭발력을 발휘한 것은 연애라는 새롭고 서양적인 개념이었다.
그것이 놀라움의 대상이 된 것은, 전통 사회가 당연시한 상식이나 은폐를 겨냥한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남녀 사이의 원초적인 관계를 바라보는 이 색다른 관념은 전통적인 도덕률을 해체하는 데 어마어마한 힘을 발휘하였다. 이 책은 중국을 주인공으로 삼아 서양식 연애를 발견해 나가는 과정, 즉 중국이 스스로의 문화정체성을 다시 찾아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서양이라는 거울을 통해 보자, 중국 자신이 지닌 독자성이 한눈에 드러난 것이다. 이 과정은 착각과 환상을 동반하는 성장통의 터널을 지날 수밖에 없었다. 저자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이 책은 근대 중국에서 어떻게 ‘연애’를 발견하고, 그 뒤 어떻게 전개되었는지를 논한 것이다. 사랑의 정서는 대부분 문학 작품을 통해서 표현되었기 때문에 그에 관한 서술은 자연히 문학론이 되기 쉽다. 그러나 글쓴이는 이 문제를 단순히 문학으로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