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문
Ⅰ. 한국 초상화의 유형
1. 한국 초상화의 유형 및 사회적 기능
2. 조선 시대 사대부 초상화의 전개
3. 조선 시대 공신상의 양식적 전개
4. 조선 시대 무관 초상화의 양식적 전개 및 특징
Ⅱ. 조선 시대 초상화의 성격
1. 조선 시대 초상화의 사실성 문제
2. 명·청대 초상화와의 비교를 통해 본 조선 시대 초상화의 성격
3. 중국 초상화의 유입 및 한국적 변용
Ⅲ. 초상 화가와 걸작품
1. 채용신이라는 작가와 그의 작품
2. 초상화에 나타난 ‘대원군과 운현궁 사람들’
Ⅳ. 중국 초상화와 초상화론
1. 조선 시대 어진으로 오인된 중국 초상화 3점에 대하여
2. 중국 초상화의 사적 전개
3. 중국 전신론
찾아보기
출판사 서평
30여 년 동안 초상화 연구에 천착해온 미술사학자 조선미 교수의 초상화 관련 논문을 모았다. 새로운 자료들을 수정, 보완하여 이번에 책으로 묶은 저자는 각 논문을 크게 네 개의 주제, 즉 한국 초상화?의 유형과 조선시대 초상화의 성격에 관한 연구를 비롯하여, 대표적인 초상 화가와 걸작품들에 대한 연구, 그리고 중국 초상화와 초상화론에 관한 연구 등으로 나누었다.
Ⅰ장에서는 삼국 시대 고분 벽화로 거슬러 올라가는 한국 초상화의 원류를 살피고, 초상화의 회화사적 의미와 사회적 기능을 고찰하고 있다. 또한 초상화 제작에 활기를 불...
30여 년 동안 초상화 연구에 천착해온 미술사학자 조선미 교수의 초상화 관련 논문을 모았다. 새로운 자료들을 수정, 보완하여 이번에 책으로 묶은 저자는 각 논문을 크게 네 개의 주제, 즉 한국 초상화의 유형과 조선시대 초상화의 성격에 관한 연구를 비롯하여, 대표적인 초상 화가와 걸작품들에 대한 연구, 그리고 중국 초상화와 초상화론에 관한 연구 등으로 나누었다.
Ⅰ장에서는 삼국 시대 고분 벽화로 거슬러 올라가는 한국 초상화의 원류를 살피고, 초상화의 회화사적 의미와 사회적 기능을 고찰하고 있다. 또한 초상화 제작에 활기를 불어넣어준 사회적· 제도적 뒷받침에 대해 살펴보고, 대표적 사대부 초상화의 표현 형식이나 기법 등을 파악하고 공통적인 특징을 찾아내 같은 한자 문화권인 중국이나 일본 사대부 초상화들과 구별되는 한국적인 특색을 살펴본다. Ⅱ장에서는 초상화라는 용어의 어의적 의미를 살피고 중국의 명· 청대를 대상으로 하여 중국 초상화와의 비교를 통해 조선 시대 초상화의 성격을 조명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비교적 자료 입수가 가능한 편이었던 조선조 후기(임진란 이후의 중국 초상화 유입 경로를 다시 검토해보고, 어떠한 유형의 초상화가 주로 유입되었는가, 유입된 초상화에 대한 우리 측의 반응은 어떠했는가, 한번 수용되어 유행된 중국적 요소들은 어떤 식으로 명맥을 유지 했는가 등을 살펴본다. Ⅲ장 ‘초상 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