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고대 그리스의 사상과 그리스도교 교부 철학 그리고 중세 스콜라 철학을 이어주는 대표적인 사상가로서 중요한 인물인 안셀무스의 가치를 되짚어보는 책.
신앙과 이성의 문제
안셀무스의 사상적 가치는 무엇보다도 신앙에만 의존해온 시대의 흐름에 이성이라는 커다란 선물을 가져다주었다는 점에 있다. 그러한 점은 그의 사상 전반에서도 나타나지만, 특히 ‘신앙과 이성의 문제’와 ‘존재론적 신증명’에서 뚜렷하게 나타난다. 이성만으로 신앙적인 것, 말하자면 신을 증명하고자 한 그의 논증 방법에서 나타나는 독창성은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상가들로부터 ...
고대 그리스의 사상과 그리스도교 교부 철학 그리고 중세 스콜라 철학을 이어주는 대표적인 사상가로서 중요한 인물인 안셀무스의 가치를 되짚어보는 책.
신앙과 이성의 문제
안셀무스의 사상적 가치는 무엇보다도 신앙에만 의존해온 시대의 흐름에 이성이라는 커다란 선물을 가져다주었다는 점에 있다. 그러한 점은 그의 사상 전반에서도 나타나지만, 특히 ‘신앙과 이성의 문제’와 ‘존재론적 신증명’에서 뚜렷하게 나타난다. 이성만으로 신앙적인 것, 말하자면 신을 증명하고자 한 그의 논증 방법에서 나타나는 독창성은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상가들로부터 경탄과 지지를 받고 있다.
안셀무스에게 있어서 무신론자는 진실로 신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자이다. 그리고 무신론자도 이성을 가진 존재이다. 그는 분명히 그가 들은 것을 이해할 수 있으며, 이해한 것을 그의 생각 속에 잘 보존할 수 있다. 하지만 그의 문제는 이성적인 정신으로는 명백한 것인데도 분명히 그가 이해한 것을 적절히 판단하지 못하는 데에 있다. 그러나 ‘무신론자’라는 말의 어원을 살펴보면 도덕적인 가치 판단에서의 비신앙이나 나쁜 행위를 나타내는 말이 아니다. 이 단어는 이성적이지 않고 의미가 없고 바보스러운 태도 때문에 신이 내린 질서로부터 벗어나, 우둔함으로 인해 우매함에 빠져드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인간은 올바름을 인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이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