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롤로그
제1장 스크린, 그 사각지대의 이야기
1 관객과 호흡하는 100분의 상영시간
2 잘 만들어진 이야기로 관객과 함께 호흡하기
3 작법은 새로운 창작을 익히기 위한 도구
4 이야기의 틀 밖으로 유영하?기
5 시나리오의 완성은 또 다른 이야기의 시작
6 작법의 초월, 시작은 지금부터
제2장 이야기란 무엇인가
1 이야기의 주체는 인간
2 이야기의 본질은 결핍
3 이야기는 진화하거나 재생되거나
4 이야기 목적의 다양성
5 이야기 공학의 요소들
6 이야기 세공하기
7 작가주관과 관객주관의 소통
제3장 시나리오란 무엇인가
1 무한표현의 영상세계로
2 영화적 발상과 연상 트레이닝
3 역발상 아이디어의 참신함
4 딜레마의 소문난 잔치
5 인물과 구성이 만나는 숙명
6 장르의 변주와 구성
7 이야기의 육하원칙
8 이야기를 압축하거나 증폭시키거나
9 영화 제작의 기획서이자 발주서
제4장 시나리오 플룻 창작의 7단계
1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2 캐릭터와 사건의 새로운 설계
3 플롯과 구조의 새로운 이해
4 플롯 창작의 7단계 구성
5 7단계 구성의 체크리스트
6 영화의 제목은 패션
제5장 시나리오 환골탈태
1 늘어지는 시나리오를 탄력 있게
2 시나리오 버리고 되찾기
3 다시 쓰기 요령의 하이라이트
4 서사에 영혼을 불어넣는 각색
제6장 흡인력 있는 시나리오 작가 되기
1 거짓으로 이루어진 진실의 세계
2 작가의 이야기 테마를 찾아서
3 이야기의 원형 찾아 삼만 리
4 주제와 서사에 대한 작가의 신뢰
5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요소들
6 관객과 함께하는 작가의 신명나는 놀이
7 영상문학 작가로서의 새로운 지평과 기대
에필로그
출판사 서평
그저 마음의 문을 열고 극장 안으로 들어온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
그것이 시나리오 창작의 비법이라면 비법이다
시나리오 전문가가 말하는 좋은 시나리오란?
시나리오 ‘100분’은 곧 상영?시간 ‘100분’을 의미한다. 이 ‘100분’이라는 시간은 시나리오 작가에게는 이야기의 의도를 극명하게 표현할 수 있고, 관객은 영화를 만끽할 수 있는 상징적이고도 실제적인 시간이다.『시나리오 Oh! 시나리오』는 이야기 과잉의 시대에 색다른 영화 이야기를 어떻게 만들어내고 관객과 어떻게 소통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론을 다루고 있다.
...
그저 마음의 문을 열고 극장 안으로 들어온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
그것이 시나리오 창작의 비법이라면 비법이다
시나리오 전문가가 말하는 좋은 시나리오란?
시나리오 ‘100분’은 곧 상영시간 ‘100분’을 의미한다. 이 ‘100분’이라는 시간은 시나리오 작가에게는 이야기의 의도를 극명하게 표현할 수 있고, 관객은 영화를 만끽할 수 있는 상징적이고도 실제적인 시간이다.『시나리오 Oh! 시나리오』는 이야기 과잉의 시대에 색다른 영화 이야기를 어떻게 만들어내고 관객과 어떻게 소통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론을 다루고 있다.
지루한 영화의 서사는 관객에 대한 죄악이다. 이 책은 작가와 관객이 공유할 수 있는 영화 이야기의 아이템은 어떤 방식으로 개발되고 완성해야 하는가, 한국 영화 제작시스템 안에서 시나리오 작가의 역할과 위치 그리고 나아갈 방향은 어디인가 등을 각각의 장 안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 한국의 개봉 영화 시나리오들을 구조적으로 분석했다. 서사적인 텔링과 주제를 따라가는 점층적 에피소드에서 작가는 플롯의 정보지연을 통해 창작의 과정을 즐기고, 관객은 이야기 탐색을 통해 영화를 즐긴다. 상영시간 100분이라는 시간을 중심으로 플롯과 구조가 조화를 이룬, 무엇보다 영화다운 시나리오 창작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시나리오 관련 서적은 할리우드 영화의 분석과 이론서로 도배되어 있는 게 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