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_ 스토리를 통해 미래를 보다
1장∥ 가장 오래된 지식 저장법
1. 경영은 문명의 연장선에 있다
2. 조금이라도 세상을 읽어라
3. 세월에 부식되지 않는 만국 공용어
4. 사람들은 스?토리만을 기억한다
2장∥ 민담과 설화에 자극을 받은 경영자들
1. 스토리는 어째서 구호보다 강력한가
2. 도요타, 채팅의 마력에 빠지다
3장∥ 살아 있는 지식으로 경영하라
1. 제록스 복사기는 어떻게 고쳐지는가
2.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지식의 생태계
4장∥ 강한 기업은 지식의 공동체다
1. 세계은행은 어떻게 혁신되었는가
2. 재무회계만으로 기업을 이끌 수 없다
5장∥ 새로운 방식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
1. 가능성의 예술, 스토리
2. 고객의 스토리를 흡수하라
6장∥ 미래 기업, 통찰의 언어를 구사하라
1. 스토리를 담은 기업이 미래를 지배한다
출판사 서평
기업을 살아 있는 생물로 만드는 통찰의 언어, 스토리
예수, 공자, 맹자, 석가모니의 지혜는 수천 년이 지나도 여전히 사람들에게 강한 신념의 대상이 된다. 그것은 이들이 자신의 깨달음을 스토리 형식에 담아 전했기 때문이다. 스토리는 인간의 감성을 파고들며, 심리를 움직이는 힘이 있다. 그리고 시간과 장소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는 기업이 자신의 비전이나 전략, 가치관을 구성원에게 전달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설득할 때도 마찬가지다. 스토리는 기업을 살아 있는 유기체로 만들며, 지식 공동체로 진화시키는 통찰의 언어다....
기업을 살아 있는 생물로 만드는 통찰의 언어, 스토리
예수, 공자, 맹자, 석가모니의 지혜는 수천 년이 지나도 여전히 사람들에게 강한 신념의 대상이 된다. 그것은 이들이 자신의 깨달음을 스토리 형식에 담아 전했기 때문이다. 스토리는 인간의 감성을 파고들며, 심리를 움직이는 힘이 있다. 그리고 시간과 장소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는 기업이 자신의 비전이나 전략, 가치관을 구성원에게 전달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설득할 때도 마찬가지다. 스토리는 기업을 살아 있는 유기체로 만들며, 지식 공동체로 진화시키는 통찰의 언어다.
비즈니스와 경영에 몸담고 있거나 공공 부문의 조직을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스토리는 무척 생소한 주제로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기업 경영과 비즈니스 활동에서 스토리가 갖고 있는 의미와 가치는 매우 크다. 미국의 《아메리칸이코노믹리뷰》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스토리는 미국 국민총생산의 2/3에 해당하는 1조 8,000억 달러(1999년 기준의 가치가 있으며, 그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이 분석은 스토리 경제의 활용이 향후 기업들의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음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스토리를 지배하는 기업이 경제를 지배한다
이 책은 IBM, 제록스, 세계은행 등 각각 다른 분야, 다른 기업에서 경영 전문가로 활약했던 저자들이 저마다의 이유로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