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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교육의 종말 삶의 의미를 찾는 인문교육의 부활을 꿈꾸며
저자 앤서니T.크론먼
출판사 모티브북
출판일 2009-07-30
정가 15,000원
ISBN 9788991195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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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감사의 글
대학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1. 삶의 목적
2. 세속적 인문주의
3. 학술연구적 이상
4. 정치적 공정성
5. 과학의 시대 정신의 의미
부록 : 예일대학 지도연구 프로그램 도서목록, 2005~2006
덧붙임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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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목록
출판사 서평
인문학의 위기는 사회의 위기, 곧 인간의 위기이다
우리나라 대학이 특히 문과생의 경우에 고시나 취업을 위한 일종의 강습소나 독서실로 전환되었다는 이야기는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또한 이?공계 학생들이 실컷 박사과정까지 공부해 학위를 따도 대학에서 계속 연구를 할 경우, 한 달에 100만원을 받기가 어렵다는 이야기도 몇 년 전 줄기세포 논란 속에서 적나라하게 밝혀진 한국 이공계 대학의 현주소다. 물론 대학에서 과거보다는 더욱 깊어지고 체계적인 연구가 자리잡아간다는 기본적인 발전추세를 도외시함은 아니다. 그럼에도 작금의 미국발 ...
인문학의 위기는 사회의 위기, 곧 인간의 위기이다
우리나라 대학이 특히 문과생의 경우에 고시나 취업을 위한 일종의 강습소나 독서실로 전환되었다는 이야기는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또한 이공계 학생들이 실컷 박사과정까지 공부해 학위를 따도 대학에서 계속 연구를 할 경우, 한 달에 100만원을 받기가 어렵다는 이야기도 몇 년 전 줄기세포 논란 속에서 적나라하게 밝혀진 한국 이공계 대학의 현주소다. 물론 대학에서 과거보다는 더욱 깊어지고 체계적인 연구가 자리잡아간다는 기본적인 발전추세를 도외시함은 아니다. 그럼에도 작금의 미국발 금융위기로 시작된 세계적 경제공황으로 심화되는 청년실업의 증대 및 대학에 대한 경제논리 적용의 가속화로 인해, 긍정적 추세의 강화보다는 부정적인 추세의 강화로 귀결될 가능성이 많아 보인다.
앤소니 T. 크론먼은 예일대학교 법철학 교수로 재직하다 로스쿨 학장으로서도 역할했으며, 최근 몇 년 전부터 예일대학교 지도연구 프로그램(Directed Studies Program에서 가르치며 인문학에 헌신해 오고 있는 학자다. 그를 통해 우리는 어떻게든 ‘삶의 문제’에 답하는 것을, 학술연구적 이상과 직업교육적 이상의 실현 못지않게 대학의 중요한 목적으로 생각하는, 한 학자의 입장을 목도하게 된다. 크론먼에 따르면 미국 대학은 그리스도교적 고전주의, 세속적 인문주의, 학술연구적 이상이라는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