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음악, 마인드, 과학 ...13
제1부: 음악지각· 인지 분야의 새로운 사고와 관심사
.II 음악은 우리가 한 일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인가? 음악, 발달, 그리고 진화 ...24
.III 음악심리학과 음악치료: 상호적 지원 ...52
.IV 멀티미디어에서의 음악의 기능: 인지적 ...63
.V 음악 지각에 있어서 본보기 기반 학습 모형의 실행 ...79
.VI 논리와 인지, 그리고 기호 ...91
제2부: 음고와 음고구조
.VII 조성 자가확립: 음정 경쟁 모델에 대한 재고 ...108
.VIII 절대음고 소유자의 다양한 내적 기준 ...121
.IX 절대음고와 P300: 과제 난이도와 기술의 효과 ...131
.X 안정상태 시각적 유발전위 반응과 지각적 무리지움 ...150
.XI 음악지각과 기억에서 선율적 그리고 장단적 윤곽 ...171
제3부: 음가, 리듬, 템포
.XII 음악의 빠르기: 물리적 템포와 우리가 지각하는 템포간의 관계 ...194
.XIII 피부온도와 지각된 생리적 변화에 대한 음악적 자극에서의 빠르기 변인의 효과 ...209
.XIV 시간축소 현상에서의 표시음가의 효과 ...215
제4부: 감정과 연주
.XV 음악연주와 정서(감정: 논제와 전개 ...224
.XVI 음악 프레이즈의 표현적 형성에 있어서의 개인차: 쇼팽 연습곡 마장조 시작부분 ...242
.XVII 표현적 시간조절에 대하여 ...274
.XVIII 음악심리학에서 연속 데이터의 희귀 모형화 ...303
제5부: 청취경험과 내적 청취
.XIX 음악 청취의 일상적 사용: 기초 연구 ...354
.XX 오케스트라 연주자들의 내적 청취: 현악기 연주자와 관악기 연주자의 악기 파트간 차이 ...369
.XXI 상이한 양식의 일본 대중 가요에 대한 기억: 선율과 가사의 조합의 역할 ...388
제6부: 학습과 발달
.XXII 어린이들의 선율 기억에 있어서 프레이즈 그룹핑의 역할: 예비 연구 ...404
.XXIII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