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문(序文
1 역사가와 그의 사실들
역사란 무엇인가
사실 존중의 시대
역사적 사실이란 무엇인가
역사적 사실이 생기는 과정
무지의 필요에 대하여
문서가 말하는 것
19세기의 역사관
역사가가 역사를 만든다
먼저 역사가를 연구하라
상상적 이해의 필요
현재의 눈을 통해 보라
회의주의와 프래그머티즘
역사가의 자세
역사적 사실과 역사가
2 사회와 개인
사회를 떠난 개인은 존재하지 않는다
개인 숭배의 시대
과거는 현재를 통하여
보수주의자 네이미어
시대의 흐름과 역사가
역사의 산물로서의 역사가
역사 연구의 대상
개인의 행동을 어떻게 취급할 것인가
역사에서 수(數의 중요성
인간의 행위가 만들어 내는 예측 못할 결과
반역자를 어떻게 볼 것인가
위인(偉人의 역할을 어떻게 볼 것인가
3 역사와 과학과 도덕
역사는 과학이다
역사 속에서 법칙의 개념
도구로서의 가설(假說
과학과 역사의 차이
일반화의 의미
역사와 사회학의 관계
역사의 교훈에 대하여
미래에 대한 예언
역사 연구의 주체와 객체
물리학적 세계와의 유사점
역사에서 신(神에 대하여
역사가는 재판관이 아니다
도덕적 판단의 기준
시체의 산을 넘어서
초(超역사적 가치라는 것이 있는가
가치의 역사적 피제약성(被制約性
좀더 과학적으로
4 역사의 인과관계
역사의 연구는 원인의 연구
원인의 다양화와 단순화
칼 포퍼와 이사야 벌린
자유 의지와 결정론
사상상(思想上의 미련(未練학파
클레오파트라의 코
역사에서 우연이란 무엇인가
로빈슨의 죽음
현실적인 것과 합리적인 것
5 진보로서의 역사
과거에 대한 건설적인견해
역사에서 진보의 개념
생물적 진화와 사회적 진보
역사의 끝
진보와 비연속성
획득된 자산의 전달
역사의 방향 감각
과거와 미래의 대화
존재와 당위
가장 유용한 것
진리의 이중성
6 넓어지는 지평선
현대의 새로움
자기 의식의 발전
헤겔과 마르크스
프로이트의 중요성
현대의 역사적 전환
이성의 역할의 확대
출판사 서평
본서는 제목이 시사하는 바와 같이 역사의 본질을 묻는 역사철학서이다. 19세기에는 역사란 곧 사실의 열거라는 등식이 성립되었고 또 역사란 진보를 향한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역사가 무엇이냐고 물?어볼 필요조차 없었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와 두 번의 대전을 거치고 또 「서구의 몰락」이라는 말이 인용부호가 필요 없을 정도로 흔하게 되어버리자, 과연 역사란 무엇인가 하는 의문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질문에 답하여 노석학인 Carr교수가 역사에 대하여 느끼고, 생각했던 것을 한데 모아 6차례의 강의로 풀어나갔는데, 본서는 그 강의 내용을 ...
본서는 제목이 시사하는 바와 같이 역사의 본질을 묻는 역사철학서이다. 19세기에는 역사란 곧 사실의 열거라는 등식이 성립되었고 또 역사란 진보를 향한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역사가 무엇이냐고 물어볼 필요조차 없었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와 두 번의 대전을 거치고 또 「서구의 몰락」이라는 말이 인용부호가 필요 없을 정도로 흔하게 되어버리자, 과연 역사란 무엇인가 하는 의문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질문에 답하여 노석학인 Carr교수가 역사에 대하여 느끼고, 생각했던 것을 한데 모아 6차례의 강의로 풀어나갔는데, 본서는 그 강의 내용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우리들이 역사철학이라고 하면 철학을 연상하기 쉬운데 이 책은 전혀 각도를 달리하여 아주 평이하고 대중적인 태도로 역사이론을 풀어 나가고 있다.
본질적인 문제를 다루어 나갈 때에도 이론을 펼쳐 보이겠다는 현학적인 태도라든가 추상개념 을 추상적으로 설명하는 따위의 고답적인 자세는 전혀 찾아볼 수 없다. 「역사가와 사실」, 「사회와 개인」, 「역사의 인과관계」 등의 제 문제를 다룸에 있어 역사상의 구체적인 사실을 적절히 인용하며 자세하게 설명할 때는 마치 그의 육성을 들으며 강의를 듣고 있는 듯한 친근감을 느끼게 해준다. 저자는 "역사책을 읽으면 거기에서 나는 소리에 항상 귀 기울여라. 그 소리를 들을 수 없다면 당신이 음치이거나 그 역사가가 재미없는 녀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