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한국 고지도의 역사
저자 개리레드야드
출판사 소나무(남명-반품불가
출판일 2011-06-05
정가 35,000원
ISBN 9788971395707
수량
세계가 인정한 한국의 고지도

한국 고지도는 아름답다. 중화를 내세우던 중국인들도 조선 지도의 훌륭함을 인정할 정도였다. 세월과 전쟁으로 조선 시대 이전의 지도를 확인할 수는 없지만, 관련 기록과 남아 있는 지도를 통해 그 윤곽은 짚어 볼 수 있다. 한국의 고지도는 중국과 일본, 나아가 이슬람과 서양의 지도 제작 기술을 받아들여 자신만의 길을 나아갔다.
한국 지도로 현존하는 최고最古의 지도이자, 동아시아 최초의 세계지도인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
는 원元나라를 통해 들어온 이슬람과 서양의 문화를 우리식으로 받아들인 결과물이다. 일본에 사본의 형태로 남아 있는 이 지도는 세계적으로도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저자인 개리 레드야드의 말을 들어보자.



위스콘신 대학교의 『세계 지도학 통사』 편집위원회가 한국 지도학의 역사가 중요하고 흥미롭다는 점을 깨닫게 된 것이지요. 그들은 한국인들이 동아시아 지도학은 물론 세계적으로도 매우 독특한 기여를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이 때문에 제 원고를 수용한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의 지도의 역사를 총 정리한 책의 표지 사진으로 한국의 저 유명한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
를 선택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 모든 일 덕분에 저는 정말 큰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한국어판에 부쳐’에서




벽안의 한국학자 고지도를 읽다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의 개리 레드야드(Gari Keith Ledyard, 1932~ 명예교수가 쓴 이 글("Cartography in Korea"은 1994년 당시까지 한국과 일본, 구미학계의 연구 성과를 종합하여 한국 지도학의 발달 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노작이다. 이 글은 서구 학계에 우리 전통 지도학을 알리는 데 크게 기여했다, 저자의 폭 넓은 시야와 객관적인 시각은 우리 옛 지도에 대한 이해를 보다 깊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