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롤로그: 두 도시 이야기 6
제1부 이탈리아의 신과 독일의 신
1 우주의 중심 예수 17
2 죽은 예수 50
3 르네상스 마돈나 77
4 성부와 성모 103
제2부 인간, 자아, 이방인
5 인간의 몸 131
6 자아의 형상 159
7 이교도, 이방인 189
8 뉘른베르크와 로마 216
에필로그 228
도판목록 232
참고문헌 237
찾아보기 240
출판사 서평
책소개
동시대 인물인 알브레히트 뒤러와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두 명의 위대한 르네상스 미술가는, 그러나 전혀 다른 상황에 놓인다. 완벽한 르네상스인이 되려고 했던 ‘주변’의 뒤러와 르네상스를 넘어야만 한다는 강박에 시달린 ‘중심’의 미켈란젤로. 문화의 중심부와 주변부라는 관점으로 재해석한 르네상스 미술사.
뒤러와 미켈란젤로, 동시대의 위대하지만 많이 다른 르네상스 미술가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1475~1564보다 네 살 위인 알브레히트 뒤러(1471~1528는 뉘른베르크 출신이었다. 뉘른베르크는 유럽 내륙의 경제 중심...
책소개
동시대 인물인 알브레히트 뒤러와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두 명의 위대한 르네상스 미술가는, 그러나 전혀 다른 상황에 놓인다. 완벽한 르네상스인이 되려고 했던 ‘주변’의 뒤러와 르네상스를 넘어야만 한다는 강박에 시달린 ‘중심’의 미켈란젤로. 문화의 중심부와 주변부라는 관점으로 재해석한 르네상스 미술사.
뒤러와 미켈란젤로, 동시대의 위대하지만 많이 다른 르네상스 미술가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1475~1564보다 네 살 위인 알브레히트 뒤러(1471~1528는 뉘른베르크 출신이었다. 뉘른베르크는 유럽 내륙의 경제 중심지로 상공업이 발달한 곳이었다. 활발한 경제활동은 문화적 융성을 가져왔고, 이 지역에서 르네상스의 기운은 자연스럽게 일어났다. 그리고 르네상스 미술가로서 얻을 수 있는 부와 명성, 권력은 금세공인 집안의 아들 뒤러를 자극했다. 하지만 그는 뉘른베르크 출신이었다. 뉘른베르크는 경제적으로 문화적으로 윤택한 도시였지만, 이탈리아도 로마도 아니었다. 뒤러는 자신의 고향에 대한 자부심이 컸지만, 한편으로는 끊임없이 지중해와 로마를 향했다. 아마도 로마에 꼭 가보고 싶어 했을 뒤러는, 두 번이나 이탈리아를 향해 목숨을 건 위험천만한 미술 유학 여행을 떠났다. 하지만 결국 로마에 가보는 꿈을 이루지는 못했다. 그는 최고의 르네상스인이 되려는 야망이 있었지만, ‘주변’ 사람이었다.
이탈리아에서 태어난 미켈란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