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우리가 99%
저자 마르크 그라뇨
출판사 도서출판 나무야
출판일 2019-01-10
정가 13,000원
ISBN 9791188717071
수량
자전거

1. 에드가 : 경제의 불평등

2. 사미라 : 교육의 불평등

3. 파비안 : 노동의 불평등

4. 폴 : 천연자원의 불평등

5. 카시아 : 공공의료의 불평등

여러분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불평등을 배우는, 아주 특별한 자전거 여행

『우리가 99%』는 불평등이 무엇이고 우리 모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야기하는 청소년 사회 책이다. 탐욕스러운 1%가 99%의 행복을 무너뜨리는 불평등이 이 세상 모든 곳에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면서, 그렇다면 우리가 미래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위기에 빠진 사회를 바로 세우려는 전 세계의 움직임을 소개하는 책이기도 하다.
이 책의 제목 ‘우리가 99%’는 그러한 주제의식의 상징이자 2011년 9월 미국 뉴욕에서 일어났던 ‘월가를 점령하라’ 시위의 구호이기도 하다. ‘월가를 점령하라(Occupy Wall Street’는 상위 1%의 탐욕이 사회의 부를 독식하고 있는 것에 대하여 나머지 99%의 사람들이 사회의 주인은 우리라고 외침으로써 가난과 불평등에 대한 저항의 불씨가 되어 세계 곳곳으로 번져 나간 민중 시위이다. 지은이들은 청소년들에게도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는 현실을 어떻게 하면 바꿀 수 있을지 눈을 크게 뜨고 보아야 한다고 독려하면서 불공정과 불평등, 가난과 차별의 세계로 독자들을 안내한다.
이 책의 구성은 매우 독특하다. 지은이들은 누구에게나 친숙한 자전거를 호명하는 것으로 불평등 이야기를 풀어 나간다. 아주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고 어디에서든 목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전거와 불평등은 닮은 점이 많다며 독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그러면서 누군가 지위가 높다는 이유로, 어떤 특정 장소에서 태어났다는 이유로, 혹은 피부색 때문에 다른 사람보다 유리한 세상에서 살아가고 있다면 뭐라고 할 것인지 뼈 있는 질문을 던지기 시작한다. 자전거를 좋아하는 세계의 청소년들과 그들이 저마다 겪고 있는 삶의 이야기들을 통해 경제와 교육, 노동과 공공의료의 불평등한 현실을 짚고 있다는 점도 새롭고 피부에 와 닿는다. 이야기 사이사이에 다채롭게 정리되어 있는 불평등 지표들은 우리가 맞닥뜨린 현실을 명확하게 인식하는 데 도움을 준다. 중요한 지점마다 세계 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