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추천사
1부. 브루크너 교향곡 총론 - 완벽을 향한 머나먼 여정
안톤 브루크너의 생애와 음악 세계
교향곡별 판본
교향곡 00번 f단조 : 교향곡을 위한 연습
교향곡 0번 d단조 : 번호 없는 교향곡
교향곡 1번 c단조 : 밝고 건강한 활력
교향곡 2번 c단조 : 잊혀진 걸작
교향곡 3번 : 가까이 하기엔 너무나 먼 바그너
교향곡 4번 ‘로맨틱’ : 브루크너를 대표하는 교향곡
교향곡 5번 B장조 : 중세와 가톨릭, 그리고 코랄의 환상
교향곡 6번 : 결코 단순하지 않은 대담함
교향곡 7번 : 브루크너 최고의 걸작
교향곡 8번 : 신비로운 아다지오의 강렬한 스케르초
교향곡 9번 : 깊은 주관과 숭고함
2부. 20세기 연주가 열전 - 대신할 수 없는 그들의 빈 자리
안드레스 세고비아 : 가장 대중적인 악기의 제왕
빌헬름 켐프 : 가장 독일적인 피아니즘
클라라 하스킬 : 고난을 극복한 불굴의 의지
블라디미르 호로비츠 : 러시안 스쿨의 최고봉
나탄 밀스타인 : 거장 시대의 마지막 귀공자
야사 하이페츠 : 20세기의 파가니니
피에르 푸르니에 : 황제가 아닌 황태자
다비드 오이스트라흐 : 음악만큼이나 따뜻한 인간미의 거장
루제로 리치 : 모차르트 이후 최고의 천재
아르투로 베네디티 미켈란젤리 : 완벽을 추구한 기인
야노스 슈타커 : 진정한 코스모폴리탄
므스티슬라프 로스트로포비치 : 신념에 찬 무대 인생 60년
루치아노 파바로티 : 언제 어디서나 가장 사랑받는 테너
엘리 아멜링 : 가장 원초적인 악기의 소유자
미샤 마이스키 : 첼로를 든 음유 시인
이 무지치 : 더도 아니고 덜도 아닌 ‘음악가들’
3부. 박진용을 그리며
박진용의 음악 세계/ 브루크너와 프르트벵글러의 영원한 애호가
선배가 본 박진용/ ‘서푼짜리’순진한 사장이 남기고 간 빈 자리
후배가 본 박진용/ 참 밝고 유쾌하고 넉넉하던 사람
평론가 박진용에 대한 추억/ 지금도 그리운 ‘사람 냄새’ 나는 글들
음반업계에 본 박진용/ 진정 클래식 음악을
출판사 서평
진정한 브루크네리안이 전하는 안톤 브루크너의 교향곡 평론집
브루크네리안 박진용의 음악 칼럼집. 브루크너가 남긴 11개 교향곡에 대한 특징 및 음반별 소개, 작곡 과정에 얽힌 일화 등을 면밀히 다룬 브루크너 평론집이다. 19세기 후기 낭만파의 대표적 작곡가 안톤 브루크너의 매력을 전하는 박진용만의 인간적이면서도 섬세한 평론이 돋보인다.
박진용은 아날로그와 모노 시대를 선호하면서도 최근 녹음까지 다양한 정보를 전해온 전형적인 2세대 칼럼니스트로서, 브루크너와 푸르트벵글러의 마니아면서도 다양한 음악에 귀기울일 줄 아는 진정한 클래식...
진정한 브루크네리안이 전하는 안톤 브루크너의 교향곡 평론집
브루크네리안 박진용의 음악 칼럼집. 브루크너가 남긴 11개 교향곡에 대한 특징 및 음반별 소개, 작곡 과정에 얽힌 일화 등을 면밀히 다룬 브루크너 평론집이다. 19세기 후기 낭만파의 대표적 작곡가 안톤 브루크너의 매력을 전하는 박진용만의 인간적이면서도 섬세한 평론이 돋보인다.
박진용은 아날로그와 모노 시대를 선호하면서도 최근 녹음까지 다양한 정보를 전해온 전형적인 2세대 칼럼니스트로서, 브루크너와 푸르트벵글러의 마니아면서도 다양한 음악에 귀기울일 줄 아는 진정한 클래식 애호가였다. 안타깝게도 갑작스러운 타계로 야심차게 시작한 평론은 멎었지만, 그를 그리워하는 벗에 의해 완결되었다.
소심한 완벽주의자 부르크너의 음악에 빠져들다
브람스의 라이벌로 같은 시대에 활동했지만 브루크너의 작품이 조명을 받은 것은 오래 전 일이 아니다. 말러와 더불어 19세기 후기 낭만파 음악의 대표적인 작곡가 안톤 브루크너는 음악가로서 명예로운 만년을 보냈으나, 바그너와 브람스 사이에서 호된 공격을 받아온 음악 인생은 평탄치만은 않았다. 주위 사람들의 평가에 쉽게 흔들리는 소심한 성격은 작품마다 존재하는 여러 개의 악보가 증명해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교향곡에 마치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0번’ ‘00번’이라는 꼬리표를 달아놓은 것도 고금을 통틀어 특이한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