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넘나들며 배우기 : 한 번에 한 아이씩, 메트스쿨의 학교 혁신 프로젝트
저자 엘리엇 워셔, 찰스 모
출판사 민들레
출판일 2014-12-25
정가 15,000원
ISBN 9788988613573
수량
한국어판 서문 10
추천사 12
머리말 _ 학교를 떠나지 않고 배움의 길을 찾을 수는 없을까 16
들어가는 이야기 _ 진짜 위기는 무엇인가 25

1부 _ 학교와 멀어지는 아이들 이해하기

1장 학교에서 마음이 떠나게 되는 8가지 이유
표층 원인 네 가지 42
학업 실패 43 / 문제 행동 46 / 삶의 변고 47 / 관심 상실 50
심층 원인 네 가지 52
방치 53 / 어긋남 57 / 재능과 흥미의 간과 59 / 지나친 규제 63

2장 학생들이 학교에 품는 10가지 기대
관계 _ 삶에서 중요한 인물 만나기 71
연관 _ 배움에 몰입하도록 만드는 강력한 동기 73
의미 _ 미래의 직업과 일을 준비하는 진실한 경험 76
적용 _ 현실을 반영하는 직접적 경험 79
선택 _ 스스로 결정할 때 생기는 책임감 81
도전 _ 자기 능력을 최대한 이끌어 내기 82
놀이 _ 탐색하고 실험하고 실패해 보는 기회 84
연습 _ 기술과 수행력을 더 예리하게 가다듬기 86
시간 _ 학습이 아닌 성장을 위한 기간 88
시기 _ 오로지 스스로 배움을 원할 때 90

3장 학교와 결별하는 3단계
당신은 변했다! 97
사랑은 어디로 가 버렸나? 100
이별을 고할 때 104
관계를 재고하기 107

2부 생산적 학습에 학생을 참여시키기

4장 성공이란 무엇인가
성공에 대한 폭넓은 관점 115
다채로움의 아름다움 118

5장 성공을 위해 꼭 배워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각자의 상황에 맞는 독특한 능력에 집중하기 123
창의성, 발명, 혁신을 연결하기 126
배우기에 적당한 때 129
표준과 획일을 벗어난 성취 기준 131
장인정신에 기반한 탁월성에 다가가기 133

6장 생산적 학습을 위해 학교는 학생을 어떻게 도와야 하나
깔때기 속에서의 학습 141
생산적인 프로젝트 147
무엇을 배웠는지 어떻게 아는가? 153
새 술은 새 부대에 155

3부 넘나들며 배우기

7장 넘
십대들의 길 찾기는 그들의 눈높이에서, 다양한 통로로,
여럿이 함께 만들어야 할, 우리의 책무다.
젊은이들은 우리가 목격하지 못할 미래로 파견할 살아 있는 메시지이므로.
학교에서 마음이 떠나는 아이들
많은 학생들이 설레는 마음으로 학교에 들어갔다가 두세 해가 지나면 학교와 멀어지기 시작한다. 빠르면 초등 저학년 무렵부터 자유로운 모둠활동에서 벗어나 책상이 줄 맞춰 늘어선 교실에서 획일적인 진도에 따라 학습하도록 강요받는다. 호기심과 상상력이 넘치는 아이보다 말 잘 듣고 유순한 아이들을 사랑하는 곳이 학교임을 깨닫게 되면서 학생들의 마음은 학교로부터 멀어지기 시작한다. 분리의 초기 단계에서 많은 학생들은 자기 관심사와 학교가 일치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한다. 중등 과정에 진학하면 대부분의 학생들은 몸만 학교에 남아 있지 마음은 이미 학교를 떠난 상태가 된다. 고등학생들의 학업중단률이 30%에 이르는 미국과 달리 한국의 경우 1%밖에 안 된다고 하지만, 학교에서 엎드려 잠만 자거나 사실상 마음이 떠난 학생들의 수는 미국의 경우보다 못하지 않은 실정이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마음이 떠나는 8가지 이유
이른바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경우 잦은 결석, 교칙 위반, 학업 실패와 같은 강력한 경고 신호를 사전에 내보낸다. 이들이 학교 중퇴를 선택하게 되는 표층 원인 네 가지로는 학업 실패, 문제 행동, 삶의 변고, 관심 상실이 지목된다. 이런 경고 신호에 대응하여 조기경보 체제를 가동시키면 학교 중퇴율을 낮추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문제를 예방하는 데는 많이 미흡하다.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원인보다 더 깊숙한 곳에 네 가지 심층원인이 존재한다. 방치됨, 어긋남, 재능과 흥미의 간과, 지나친 규제들이다. 이 심층 원인 네 가지는 수많은 학생들이 학교를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학교 중퇴와 학업 중단의 사유는 흔히 지목되는 것보다 더 근원적이며, 학교가 안고 있는 뿌리 깊은 문제들이 초래한 결과이다. 현행 교육 체제는 현존하는 문제를 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