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
표문
선종무문관
一趙州狗子 조주의 구자
二百丈野狐 백장야호
三俱??指 구지, 손가락을 세우다
四胡子無鬚 오랑캐는 수염이 없다
五香嚴上樹 향엄, 나무에 오르다
六世尊拈花 세존이 꽃을 드시?다
七趙州洗? 조주, 발우를 씻다
八奚仲造車 해중이 수레를 만들다
九大通智勝佛 대통지승불
十淸稅孤貧 청세의 외롭고 가난함
十一州勘庵主 조주, 암주를 시험하다
十二巖喚主人 서암, 주인공을 부르다
十三德山托鉢 덕산탁발
十四南泉斬猫 남전이 고양이를 베다
十五洞山三頓 동산의 삼돈방
十六鍾聲七條 종소리와 칠조
十七國師三喚 국사, 세 번 부르다
十八洞山麻三斤 동산의 삼 세 근
十九平常是道 평상심이 도이다
二十大力量人 큰 역량이 있는 사람
二十一雲門屎? 운문의 똥막대기
二十二迦葉刹竿 가섭의 찰간
二十三 不思善惡 선도 악도 생각지 마라
二十四離却語言 말을 떠나다
二十五 三座說法 삼좌의 설법
二十六 二僧卷簾 두 중이 발을 말아 올리다
二十七 不是心佛 마음도 부처도 아닌 것
二十八 久響龍潭 용담이라 오래 울리다
二十九 非風非幡 동하는 것은 바람도 아니고 깃발도 아니다
三十卽心卽佛 마음이 곧 불이다
三十一趙州勘婆 조주, 노파를 감파하다
三十二外道問佛 외도가 불에게 묻다
三十三 非心非佛 마음도 아니고 불도 아니다
三十四 智不是道 지혜는 도가 아니다
三十五 ?女離魂 천녀, 혼이 떠나다
三十六 路逢達道 길에서 달인을 만나다
三十七 庭前柏樹 뜰 앞의 잣나무
三十八 牛過窓? 소가 창살을 지나다
三十九 雲門話墮 운문의 말에 떨어지다
四十 躍倒淨甁 정병을 걷어차다
四十一 達磨安心 달마의 안심법문
四十二 女子出定여자, 정에서 나오다
四十三 首山竹?수산의 죽비
四十四 芭蕉?杖파초의 주장자
四十五 他是何誰그는 누구냐
四十六 竿頭進步장대 끝에서 앞으로 가다
四十七 兜率三關도솔의 삼관
四十八 乾峰一路건봉의 한 길
후서
선잠
황룡삼관
발
안만 49칙
무문관 해제
출판사 서평
문 없는 문을 뚫고 온 누리를 당당하게 걷는 대 자유인의 길 조주 화상에게 한 중이 물었다. “개에게도 불성佛性이 있습니까?” 조주가 대답하기를 “없느니라.” 하였다. 자! 일러 봐라. 어떤 것이 조?사관(祖師關인가? 단지 이 한 개의 무자(無字, 즉 이것이 종문(宗門의 첫째 관문이다. 나는 이를 선종무문관(禪宗無門關이라 부르고자 한다. 만약 이 관문을 뚫고 지나간 자는 다만 친히 조주를 볼 뿐만 아니라, 곧 역대 조사와 더불어 손을 잡고 같이 가고 눈썹을 함께 하여 같은 눈으로 보고, 같은 귀로 들을 것이니 이 어찌 기쁘고 ...
문 없는 문을 뚫고 온 누리를 당당하게 걷는 대 자유인의 길 조주 화상에게 한 중이 물었다. “개에게도 불성佛性이 있습니까?” 조주가 대답하기를 “없느니라.” 하였다. 자! 일러 봐라. 어떤 것이 조사관(祖師關인가? 단지 이 한 개의 무자(無字, 즉 이것이 종문(宗門의 첫째 관문이다. 나는 이를 선종무문관(禪宗無門關이라 부르고자 한다. 만약 이 관문을 뚫고 지나간 자는 다만 친히 조주를 볼 뿐만 아니라, 곧 역대 조사와 더불어 손을 잡고 같이 가고 눈썹을 함께 하여 같은 눈으로 보고, 같은 귀로 들을 것이니 이 어찌 기쁘고 시원스런 일이 아니겠느냐! 다들 이 관문을 뚫어 보지 않으려는가! -본문 중 무문혜개(無門慧開 선사는 이 한 개의 무자(無字, 이것이 종문의 첫째 관문이다. 이에 이를 이름하여 선종무문관이라고 했다. 사실 이 조주 무자는 이 한 권을 일관하고 있는 중심 사상이며 동시에 무문의 전면목이기도 하다. 『무문관(無門關』은 중국 남송 중기 임제종의 거장 무문혜개 선사가 역대 조사들의 화두 중 핵심이 되는 48개를 가려 뽑아 알기 쉽게 풀이한 선입문서로 그 간결함과 명료함으로 인해 ‘선서(禪書의 백미’로 꼽히고 있다. 무문관은 선종무문관이라고도 하며 전체가 48칙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의 칙은 본칙과 이에 대한 논평인 평창, 본인의 견처를 밝힌 송으로 되어 있다. 이 책은 광덕 스님이 일반인들을 위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