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장 영유아 문화문해교육의 필요성 1. 현대 사회문화의 특징 1 유비쿼터스 2 수평적 협력 3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4 문화 다양성 2. 영유아 창의ㆍ감성 교육 1 창의력 교육 2 감성 교육 제2장 영유아 문화문해교육의 목표 1. 자기관리 역량 2. 지식정보처리 역량 3. 창의적 사고 역량 4. 심미적 감성 역량 5. 의사소통 역량 6. 공동체 역량 제3장 영유아 문화문해교육의 개념 및 내용 1. 문화문해의 개념 1 문화의 개념 2 문해의 개념 3 문화문해의 개념 2. 문화예술 교육매체 1 문화예술 2 문화예술 교육매체 3 문화예술 교육매체의 질 3. 상징의 의미 문해 1 상징의 의미 해석 2 영유아의 지각발달 과정 3 이야기하기 4. 일상의 의미발전 과정 1 삶의 아름다움 추구 2 일상의 의미와 가치 추구 제4장 영유아 문화문해교육의 교수ㆍ학습 방법 1. 감상놀이 1 자유롭게 만나기 2 이야기 인물 되기 3 이야기 공간 구성하기 2. 관찰탐구 1 오감으로 관찰하기 2 전체 흐름 읽기 3 상징의 의미 파악하기 3. 상상표현 1 이야기 상상하기 2 차원 바꾸어 상상하기 3 다양하게 표현하기 4. 교류발전 1 의미와 가치 실천하기 2 다른 사람과 소통하기 3 성찰하며 발전하기 제5장 영유아 문화문해교육의 질 관리 1. 반성적 실행 2. 협력과 성장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