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옮긴 이의 글
도입
침묵은 어떤 효과를 지니고 있는가? / 이 책은… / 학교에서의 침묵에 대한 침묵 / 교육적 침묵 / 결론
제1장 침묵이란 무엇인가?
침묵의 유동적 본질 / 논의를 위하여 침묵을 정의하다 / 양면성이란 없다 / 정신의 상태
제2장 침묵에 관한 학교경험
도입 / 교장 선생님들과의 인터뷰 / 학교에서의 실재로서 침묵 / 심리적 공간의 창출 / 대인관계의 부드러움과 조화 / 냉혹한 권위는 존재하지 않는다 / 침묵을 실천하는 방법 / 누적된 실천이 효과적 침묵을 형성한다 / 행위로서의 침묵 / 침묵의 구체적 효과 / 학교에서의 침묵에 대한 인식 변화 / 복합성 / 공동의 철학과 책임 / ‘침묵’이라는 학교기풍에서 교사의 역할 / 결론
제3장 학교침묵의 기풍이 없는 학교에서의 침묵실천
도입 / 학교에서의 부분적 침묵실천 / 침묵실천가로서 교사 / 문제학생을 위한 침묵실천 혹은 소란스러운 학교에서의 침묵실천 / 침묵적인 학교생태 형성하기 / 묵독을 통한 침묵실천 / 결론
제4장 학교에서의 다양한 침묵형태
도입 / 비효과적 침묵 / 억압으로서의 침묵 / 교사의 의사소통 / 묵살로서의 침묵 / 무시되거나 위협으로 인식된 선택적 침묵 / 효과적 침묵과 비효과적 침묵의 간극 / 효과적 침묵 / 긍정심리학 / 교육적 침묵 / 침묵적인 학교문화의 의의 / 일상적 경험의 일부로서 침묵경험 / 소음의 상대적 부재로서 침묵 / 결론
제5장 학교에서의 실천으로서 침묵
도입 / 기법화된 침묵실천 / 기법화되지 않은 침묵실천 / 침묵실천은 당위적인가? / 침묵실천과 교육과정 / 침묵은 금이다 / 할리우드(Hollywood는 학교에서의 침묵실천을 선호한다 / 침묵실천은 정신 건강과 관련되어 있다 / 특성화 학교에서의 침묵실천 / 침묵실천은 지속적이어야 한다 / 기법화되지 않은 침묵실천의 사례 / 학교에서의 침묵공간 / 결론
제6장 학교에서의 침묵의 힘
도입 / 다양한 생각을 가능하게 하는 침묵 / 지적인 학습에 대한 보완으로서 침묵 /
긍정적 교육 효과가 무궁무진한 침묵
책은 부정적이고 비효과적인 침묵은 참된 침묵이 아니라고 말한다. 즉, 긍정적이며 효과적인 형태의 침묵만이 향상된 변화를 학교에 가져다줄 수 있다고 말한다. 저자는 교육목적에 적합한 민주적 환경 조성, 평온함과 행복의 분위기 조성, 심사숙고와 창의성 촉진, 관용 같은 침묵의 긍정성과 관련된 가능성을 이 책을 통해 무궁무진하게 시사한다.
학교에서의 침묵실천을 다루는 만큼, 책은 많은 사람들의 진술을 활용한다. 여러 교장과 교사의 인터뷰는 ‘침묵이 학교에서 어떻게 기능하는지’에 관한 논의가 중요함을 보여주며, 그 논의는 침묵은 무한한 가치가 있는 학교자원임을 보여준다. 학교에서의 침묵실천에 관여하는 사람들은 이를 통해 각자가 소중한 경험을 하고 있으며, 이들의 진술은 타인에게 침묵실천에 필요한 노력을 하도록 동기부여를 할 수 있다.
침묵실천으로 학교 교육을 개선하길
‘침묵은 교육이 필요로 하는 것이며, 동시에 침묵은 교육이 학수고대하던 것’이라고 책이 강조하는 것처럼, 학교에서의 침묵은 학교 교육을 개선하는 데 분명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게 저자의 주장이다. 즉, 학교에서의 침묵의 필요성을 다룬 이 책이 학교 교육과 관련된 교장, 교사, 정책입안자, 교육연구자, 학부모 등 모두가 읽어야 할 필독서라는 것이다.
침묵경험을 공유하고, 침묵의 필연성에 공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런 면에서 교육에 관여하는 모든 이들의 관심이 침묵의 필요성에 모이길 기대한다. 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