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시꽃 이야기꽃 십대들의 마음 근육을 키워 주는 시 읽기
저자 김미경
출판사 갈대상자(찰리북
출판일 2014-10-15
정가 12,000원
ISBN 9788994368313
수량
들어가며ㆍ5
1. 나와 마주하기
상처 내 마음의 소리를 듣는다ㆍ14
정호승, 「삶」 ㆍ 기형도, 「여행자」 ㆍ 백석, 「흰 바람벽이 있어」
자화상 거울에 나를 비추다ㆍ30
노천명, 「자화상」 ㆍ 윤동주, 「자화상」 ㆍ 오세영, 「자화상 2」
고독 마음의 뒤안길에 홀로 들다ㆍ48
천양희, 「마음의 수수밭」 ㆍ 정지용, 「이른봄 아침」 ㆍ 조지훈, 「낙화」
2. 너에게 손 내밀기
친구 새로운 우정이 시작되는 길목에서ㆍ66
서정주, 「상리과원(上理果園」 ㆍ 장석남, 「겨울 연못」 ㆍ 송수권, 「지리산 뻐꾹새」
부모 부모에게서 홀로서기 그리고 돌아오기ㆍ85
손택수, 「지장」 ㆍ 고두현, 「늦게 온 소포」 ㆍ 김평엽, 「간장독을 열다」
사랑 사랑의 설렘과 기쁨 그리고 아픔ㆍ102
김소월, 「예전엔 미처 몰랐어요」 ㆍ 황동규, 「즐거운 편지」 ㆍ 황지우, 「너를 기다리는 동안」
3. 시련을 이겨 내기
상실 삶, 사람, 생명과 이별할 때ㆍ120
박목월, 「하관(下棺」 ㆍ 이문재, 「기념식수」 ㆍ 고정희, 「수의를 입히며」
가난 가난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ㆍ138
박재삼, 「추억에서 1」 ㆍ 정희성, 「눈을 퍼내며」 ㆍ 이시영, 「후꾸도」
동경 가슴 뛰는 삶으로 난 비밀스런 오솔길ㆍ157
김영랑, 「모란이 피기까지는」 ㆍ 한용운, 「알 수 없어요」 ㆍ 박용래, 「가을의 노래」
4. 더 너른 세상으로 들어서기
연대 손을 내밀어 함께 견디다ㆍ176
백석, 「팔원(八院|서행시초(西行詩抄 3」 ㆍ 신동엽, 「종로 5가」 ㆍ 신경림, 「나무를 위하여」
여행 미지의 땅을 열어 보다ㆍ195
이성부, 「산길에서|내가 걷는 백두대간 22」 ㆍ 곽재구, 「사평역(沙平驛에서」 ㆍ 허만하, 「복사꽃나무 한 그루|고호의 눈 5」
저항 세상을 향해 힘껏 소리치다ㆍ211
김수영, 「폭포」 ㆍ 이육사, 「절정(絶頂」 ㆍ 고은, 「화살」
시 출처ㆍ228
ㆍ2014년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우수출판기획안 당선작ㆍ
책따세 선생님과 우리 현대시 36편을 읽으며
시의 참맛을 느끼고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청소년 교양서
“시, 어렵다고 하지 말고 온몸으로 느껴라!”
생각하는 청소년을 위한 시 읽기 길라잡이
시를 읽고 이해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렇다면 청소년들에게 시를 어떻게 읽혀야 할 것인가? 교과서적 시 읽기, 시험을 위한 시 읽기 말고는 방법이 없을까? 이런 고민에서 출발한 이 책은 시 읽기를 통해 자신의 삶을 온전히 이해하고, 더 나아가 사색하는 즐거움이 무엇인지 안내한다.
저자 김미경은 오랫동안 학교 현장에서 국어를 가르쳐 온 경험과 비영리 시민 단체인 ‘책으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 교사들(이하 책따세 공동 대표’에서의 독서지도 경험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에게 시의 참맛을 느끼고 생각하는 힘을 기르게 하고 싶은 마음을 담아 『시꽃 이야기꽃』을 집필했다.
우리네 학교 현실에서 문학은 입시에 맞춘 문제풀이, 즉 참고서에 나와 있는 정답만을 강요한다. 하지만 문학은 읽는 사람에 따라 그 깊이와 감동이 다르다. 이 책은 그동안의 천편일률적인 시 읽기와는 전혀 다른 새롭고도 유쾌한 경험을 제공한다. 그 과정을 통해 청소년들은 시 자체가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울림의 소리를 제대로 느끼고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청소년잡지 월간 『고교 독서평설』에서 인기리에 연재되었던 원고를 새롭게 고치고 다듬어 구성한 시 해설서로, 입시 교육에 맞춘 시 해설이 아닌, 청소년의 감성과 지성을 톡톡 건드리는 다정한 말투로 시를 소개한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학교 교육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시의 세계를 새로운 시선으로 마주하며 다가설 수 있다.
“시의 참맛, 느끼고 생각하자!”
현대시 36편을 통해 들여다보는 삶의 풍경들

많은 청소년들이 시를 어렵게 여긴다. 이것은 시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느끼기보다는, 성적을 올리기 위해 시를 공부했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런 청소년들이 꼭 읽어야 할 시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