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롤로그: 천상의 미술과 지상의 투쟁 4
제1부 종교개혁과 가톨릭개혁
1 루터는 왜 이미지를 공격했나 17
2 성상 정치 47
3 트렌토 공회, 이미지의 반격 91
4 예수회, 가톨릭개혁의 전위부대 117
제2부 시각 정치: 종교투쟁의 이미지들
5 미켈란젤로와 티치아노 141
6 일 제수 177
7 틴토레토와 엘 그레코 203
8 베르니니와 보로미니 234
9 카라바조와 가울리 271
10 리베라와 수르바란 305
11 루벤스와 가톨릭 플랜더스 342
에필로그 371
도판목록 376
참고문헌 381
찾아보기 383
출판사 서평
종교개혁에서 가톨릭개혁까지,
미술은 왜 정치가 되었나?
종교개혁은 천 년 넘게 서구의 보편(Catholic으로 군림해온 한 종교의 체질을 바꾼 사건이다. 가톨릭 세계는 안에서 균열하기 시작했고, 미술 역시 공격을 받았다. 그러나 미술의 힘은 오히려 강해졌다. 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도구로 미술이 요구되었고, 미술가들은 그 요구에 충실하게 응했다. 이 시기 르네상스와 바로크 미술은 인간의 세속적인 욕망과 예술의 이상이 가장 교묘하게 공존하고 있었다. 2007년 출간된 『천상의 미술과 지상의 투쟁―가톨릭 개혁의 시각문화』의 개정...
종교개혁에서 가톨릭개혁까지,
미술은 왜 정치가 되었나?
종교개혁은 천 년 넘게 서구의 보편(Catholic으로 군림해온 한 종교의 체질을 바꾼 사건이다. 가톨릭 세계는 안에서 균열하기 시작했고, 미술 역시 공격을 받았다. 그러나 미술의 힘은 오히려 강해졌다. 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도구로 미술이 요구되었고, 미술가들은 그 요구에 충실하게 응했다. 이 시기 르네상스와 바로크 미술은 인간의 세속적인 욕망과 예술의 이상이 가장 교묘하게 공존하고 있었다. 2007년 출간된 『천상의 미술과 지상의 투쟁―가톨릭 개혁의 시각문화』의 개정판.
루터와 미켈란젤로
마르틴 루터와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한 명은 종교가이고 한 명은 미술가이며, 한 명은 독일 비텐베르크에서, 한 명은 이탈리아 로마를 중심으로 활동했다. 초상화를 보더라도 한 명은 차분하고 냉정해 보이는 데 반해, 한 명은 격하고 불같은 성격을 감추지 못한다. 언뜻 전혀 접점이 없을 것 같은 두 사람. 그런데 이들은 같은 시대를 공유하고 있었으며, 미술을 매개로 한 그물망에 엮여 있었다.
루터와 미켈란젤로가 활동한 16세기는 서양 미술사에서 ‘전성기 르네상스’라는 이름으로 다루어진다. 그리고 이 시기는 유럽을 휩쓴 종교개혁의 시기이기도 하다. 르네상스를 이야기할 때 휴머니즘 또는 인문주의 못지않게 중요한 부분이 바로 신교와 구교 가톨릭 사이에 벌어진 종교투쟁이다.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