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해석에 관하여
제1부 사건
사건적 진리로서의 혁명─보편성은 정치와 문학에 어떻게 도래하는가
안티고네의 노래─낯선 시간을 호출하는 목소리들: 김행숙·김언·김경주의 시
아이들, 가족 삼각형의 비밀을 폭로하다─진은영·이민하·김민정의 시
삐딱한 아이들의 희생제의─정재학·이원·황병승의 시
균열, 불면, 기화 그리고 여백은 어떻게 정치적인 것이 되는가─김민정·이민하·김행숙·하재연·이근화의 시
무력하고 통속한, 부조리하거나 난처한─권혁웅·이기인·이민하의 시
권태의 섹슈얼리티, 불모성의 시 쓰기─김언희·김이듬·안현미의 시
제2부 시간
역사와 계급 의식, 리얼리즘의 깃발을 들고 일어서다─현대 소설사와 혁명
이 시대의 혁명, 이 시대의 니힐리즘─2000년대 중후반의 문학과 혁명
모더니티와 니힐리즘의 시학─전통과 반전통의 변증법에 관하여
우리의 포스트모던적 모던─미적 모더니티와 시적 아이러니에 관한 에세이
미학과 정치 사이, 대중비평이라는 딜레마─우리 시대의 비평이 처한 한 난처함에 관하여
제3부 존재
어느 지게꾼의 시적 귀향─김신용의 시
외경 혹은 긍휼히 여겨지는 생의 존재들에 대하여─이경림의 시
오, 유한자의 무력한 발설이여─위선환의 시
연애시의 현상학─최정례의 시
땅에다 쓴 시, 더 이상 세상에 매달리지 못하는 것들에 대하여─최문자의 시
제4부 현상
이토록 문학적인 삶, 당신은 지금 기소되었다─진은영의 「문학적인 삶」
시적 실패 또는 애도의 한 형식에 관하여─장석원의 「동방의 서점에는」
원한의 시학은 고행을 수행할 수 있을까─최금진의 <새들의 역사>
악공(樂工/惡公/Rock工은 미래의 음악을 살고 있는가─신동옥의 <악공, 아나키스트 기타>
실재와 만나는 희생제의─김근의 <
해석으로 열어 밝히는 텍스트의 잠재성
새로운 문학을 위해 던지는 날카로운 질문 그리고 전망
30대 신예 비평가들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가운데, 그 중심축에 자리한 비평가 함돈균의 첫 비평집 <얼굴 없는 노래>가 문학과지성사를 통해 발간되었다. 「아이들, 가족 삼각형의 비밀을 폭로하다」를 <문예중앙> 2006년 봄호에 발표하며 문단에 등장한 이래 2년간의 글들 중 가장 핵심적이고 담론적인 23편의 글을 모은 이번 평론집 <얼굴 없는 노래>는 2000년대 초입을 뜨겁게 달군 ‘젊은 시’의 한 단락을 정리하여 한국 시단을 전위적인 담론의 자리로 이끄는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건, 시간, 존재 그리고 현상
<얼굴 없는 노래>는 “비평도 역사적 사건”이라는 김우창 교수의 명제를 분석하며 시작한다. 비평을 ‘주석’이 아닌 ‘해석’으로 받아들이는 저자는 니체의 능동적 해석학의 입장을 취하며 비평(해석은 텍스트-세계에 종속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개입하여 스스로 세계의 ‘어떤 효과’가 됨을 천명한다. 즉, 비평은 텍스트에 대한 사후적 주석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그 스스로 기호가 되어 텍스트의 기호들과 맞선다는 것이다. 이로써 (해석적 비평은 그 스스로 역사적 사건이 되며, 텍스트의 잠재성을 밝혀내어 아직 도래하지 않은 새로운 기호를 생산하기 위한 실천의 한 방식이자, 지나간 사건을 현재로 호출하고 오지 않은 사건을 ‘예견’하는 힘을 가지게 된다.
일견 도전적으로까지 읽히는 이러한 시각은 비평문학의 미래이라는 입장에서 하나의 가능성으로 읽힌다. 텍스트와 비평의 대등한 지위, 텍스트와 비평의 싸움에서 저자가 얻어내려는 것은 ‘승리’가 아닌 새롭게 호출되는 미래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능성으로 비평가 함돈균은 2000년대 문학, 그중에서도 시에 접근한다. 미래파라고 명명되어온 그들, 젊은 시인들의 ‘새로운’ 텍스트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