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펴낸이의 말 _ 문제 속에 답이 있다 · 006
한국어판 서문 _ 곽근, 나를 가르친 학생 · 010
1. 우리에겐 학교를 개혁할 여유가 없다 · 015
2. 나쁜 학교가 왜 그렇게 돈이 많이 들까 · 030
3. 우둔함?, 강제적인 학교교육의 음모 · 043
4. 공립학교는 과연 ‘공적’인가 · 074
5. 학교에 대한 아홉 가지 억측과 스물한 가지 진실 · 098
6. 교과서와 숨겨진 교육과정 · 113
7. 새로운 교사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 134
8. 가짜 돈을 넘어서기 · 147
부록 _ 게릴라 학습법을 말한다 · 165
출판사 서평
아이들의 성장을 가로막는 학교 시스템의
톱니바퀴에 모래를 뿌리자!
학교는 어떻게 아이들을 배신하는가? 나쁜 학교가 왜 그렇게 돈이 많이 들까? 미국에서 서른 해 동안 교사로 일하면서 자신만의 독특한 게릴라 학습법으로 학교제도라는 톱니바퀴에 모래를 끼얹으며 아이들에게 숨통을 열어 주었던 『바보 만들기』, 『수상한 학교』의 저자 개토가 강제 학교교육의 음모를 파헤쳐 그 실체를 공개합니다. 학교 시스템에 대해 우리가 외면하거나 간과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들여다보면서 새로운 교육과 사회를 구현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합니다.
...
아이들의 성장을 가로막는 학교 시스템의
톱니바퀴에 모래를 뿌리자!
학교는 어떻게 아이들을 배신하는가? 나쁜 학교가 왜 그렇게 돈이 많이 들까? 미국에서 서른 해 동안 교사로 일하면서 자신만의 독특한 게릴라 학습법으로 학교제도라는 톱니바퀴에 모래를 끼얹으며 아이들에게 숨통을 열어 주었던 『바보 만들기』, 『수상한 학교』의 저자 개토가 강제 학교교육의 음모를 파헤쳐 그 실체를 공개합니다. 학교 시스템에 대해 우리가 외면하거나 간과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들여다보면서 새로운 교육과 사회를 구현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합니다.
거대 기업의 어마어마한 부는 학교교육이 훈련시킨 어떤 태도,
이를테면 새로운 것에 대한 갈망을 훈련시킨 직접적인 결과물입니다.
그것이 바로 수업종이 울리는 까닭입니다. 수업종 소리는
“신난다! 이제 다른 데 눈을 돌리자”고 하는 말입니다. _본문 가운데
학교는 어떻게 아이들을 배신하는가
뉴욕 맨해튼의 여러 학교에서 30년 동안 교사로 일하면서 뉴욕 주, 뉴욕 시 올해의 교사상을 연거푸 받을 만큼 탁월한 교사였던 개토는 게릴라 학습을 시도하면서 아이들이 저마다 자신의 길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사였다. 교직에서 물러난 개토는 연구와 강연에 몰두하면서 현대 학교교육 시스템이 아이들의 성장을 가로막고, 관리하기 쉬운 대중으로 만들기 위해 기획된 것임을 수많은 역사적 기록물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