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1. 빅데이터의 이해
제1장 빅데이터의 개념
1.1 빅데이터의 시대
1.1.1 빅데이터 등장 배경
1.1.2 빅데이터 시대의 주요 이슈
1.2 빅데이터의 개념
1.3 빅데이터의 의의
1.4 빅데이터의 특징
제2장 빅데이터의 가치와 영향
2.1 빅데이터의 가치
2.1.1 빅데이터의 투입 가치
2.1.2 빅데이터의 활용 가치
2.1.3 빅데이터의 사회·경제적 가치
2.2 빅데이터의 가치 측정 이슈
2.2.1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식
2.2.2 가치를 창출하는 방식
2.2.3 분석 기술의 발전
2.3 빅데이터 가치 산정 프레임워크
2.4 빅데이터의 영향
2.4.1 경제 부문
2.4.2 공공 부문
2.4.3 사회 부문
2.4.4 기타 부문
PART?2. 마케팅 빅데이터
제1장 마케팅 이해와 전략
1.1 마케팅 개념의 이해
1.2 빅데이터 시대의 마케팅
1.3 디지털 마케팅 STP 분석
1.3.1 디지털 시장 세분화(Digital Segmentation
1.3.2 표적 시장(Targeting의 선정
1.3.3 포지셔닝(Positioning
1.4 빅데이터 마케팅 : 4P
1.4.1 Performance(성과
1.4.2 Personalization(개인화와 Preference(선호도
1.4.3 Prediction(예측
1.4.4 Privacy(개인정보
1.5 e-마케팅 전략 수립
1.5.1 지식과 정보 전략(Contents Strategy
1.5.2 고객 맞춤 전략(Customization Strategy
1.5.3 공동체 운영 전략(Community Strategy
1.5.4 의사소통 전략(Communication Strategy
1.5.5 거래 형성 전략(Commerce Strategy
1.5.6 관
1. 마케팅 빅데이터관리사란?
경영에서 가장 활발하게 분석 및 활용되고 있는 마케팅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분석 및 활용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검증하기 위한 자격 시험입니다.
2. 민간자격 등록번호
등록번호 : 2019-002389 마케팅빅데이터관리사 1급, 2급
자격종류 : 등록민간자격
3. 자격 특징
1 전문 자격기관인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시행하는 자격입니다.
산업발전법에 의거하여 설립된 한국 생산성본부에서 시행합니다. 공정성, 객관성, 신뢰성을 갖춘 공신력 있는 자격 시험입니다.
2 기업의 마케팅 활성화 및 전략 수립에 사용하는 빅데이터 자격입니다.
빅데이터 활용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기업의 정보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목적의 자격 시험입니다.
3 취득을 위한 자격이 아닌, ‘활용을 위한 자격’입니다.
자격 취득 자체를 위한 것이 아니라, 학습과정을 통해 학습자가 4차 산업혁명기의 시대 선도적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자격입니다.
4. 응시 자격
제한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