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부 하마의 노래 [사법ㆍ입법ㆍ교육]
제2부 하마의 하품 [철학, 정치]
제3부 하마의 눈물 [사회ㆍ교육ㆍ철학ㆍ정치ㆍ환경ㆍ문화]
제4부 하마의 꿈 [분단ㆍ통일ㆍ철학]
제5부 하마의 춤 [철학, 역사, 교육?]
출판사 서평
머리말
[왜 「하마의 하품」인가?]
河馬가 세상읽기를 했다. 사회를 바라보면서 순간순간 그 의미를 탐색했다. 진보와 보수가 재단되는 세상에서 河馬가 下品을 했다. ‘겸손’하게 올린 글일 수도 있?고, “짜증난다!”는 의미일수도 있다. 그러나 河馬는 새로운 시대, 더 나은 세상을 바라는 사람들의 시선을 외면하지 않았다.
격동과 변화의 시대에 河馬는 때로 슬픈 노래를 불렀고, 때로는 짜증이 나서 하품을 했고, 또 때로는 안타까움에 눈물도 흘렸다. 그러나 河馬는 절대 꿈을 잃지 않았다. 河馬의 춤은 깨달음이었다. 이러한 세상보기가 ...
머리말
[왜 「하마의 하품」인가?]
河馬가 세상읽기를 했다. 사회를 바라보면서 순간순간 그 의미를 탐색했다. 진보와 보수가 재단되는 세상에서 河馬가 下品을 했다. ‘겸손’하게 올린 글일 수도 있고, “짜증난다!”는 의미일수도 있다. 그러나 河馬는 새로운 시대, 더 나은 세상을 바라는 사람들의 시선을 외면하지 않았다.
격동과 변화의 시대에 河馬는 때로 슬픈 노래를 불렀고, 때로는 짜증이 나서 하품을 했고, 또 때로는 안타까움에 눈물도 흘렸다. 그러나 河馬는 절대 꿈을 잃지 않았다. 河馬의 춤은 깨달음이었다. 이러한 세상보기가 하마의 下品이 되었다.
[「하마의 하품 2」는 어떤 책인가?]
시사수필집이다. 지난 8년 간(2008∼2015 쪽문으로 바라본 세상읽기다. 여러 분야의 잡문(雜文을 모은 것이다. 하마사설(河馬僿說이다. 河馬는 성(姓과 주소지(馬山의 첫 자를 딴 합성어이며, 사설은 ‘세쇄(細碎, 매우 가늘고 작음한 논설’이라는 뜻이다. 필자는 오랫동안 성호 이익 선생을 흠모해 왔다.
[「하마의 하품 2」의 주제는 무엇인가?]
전체 주제는 《겸손(謙遜》이다. 우리 사회 갑(甲질의 해결책이다. 겸손해야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다. 「묵자(墨子」의 철학이다. 《더불어 사랑하라. 빼앗지 마라. 업신여기지 마라. 속이지 마라. 재앙과 찬탈 그리고 억울함을 줄이려면 서로 사랑해야 한다. 겸애다.》 인생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