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Ⅰ 수학을 공부하는 이유
01. 수학, 왜 배울까?
- 첫 시간, 그 시작과의 만남은
- 수학의 필요성 관련 영상 & 이야기
- 3WHY
Ⅱ 재미있는 ‘수’로 놀기
02. 와 ●와 ━ 로 나타내는 마야문명의 신기한 숫자
03-1. 계산의 달인은 누구?
2. 숫자 퍼즐 - 식 완성하기
04-1. 계산 퍼즐 - 유산상속
2. 계산 퍼즐 - 어느 안을 택할까?
05. 타임머신을 타고 가서 풀어보자
Ⅲ 퍼즐로 즐기는 수학
06-1. 도형 퍼즐로 즐기는 수학
2. 도형의 개수는 모두 몇 개일까?
07-1. 논리 퍼즐 - 외톨이를 찾아라
2. 논리 퍼즐 - 진실을 말한 사람은 누구?
3. 논리 퍼즐 - 집으로 보내주세요
08. 즐기자 테트라스퀘어
09-1. 다리 잇기 퍼즐
2. 조각 잇기 퍼즐
10. 로직 퍼즐을 완성해보자
11. 도전! 스도쿠
12. 흥미로운 성냥개비 퍼즐
Ⅳ 신기하고 아름다운 ‘기하’의 세계
13. 플랫랜드 속의 차원이야기
14-1. 프랙탈, 무한의 세계로
2. 프랙탈, 무한의 세계로 2
15-1. 출발, 스트링아트의 세계로
2. 스트링아트 가방고리 만들기
16. 작도를 이용한 나만의 하트 만들기
17. 칠교놀이 - 누가누가 잘하나
18-1. 착시현상 - 우리가 보는 게 모두 옳을까?
2. 착시현상 - 착시도형 만들기
Ⅴ 손으로 느껴보는 체험수학
체험수학으로 물드는 가을
19. 움직이는 그림 만들기
20. 아이큐 퍼즐 램프 만들기
21. 칼레이도 사이클 만들기
22. 오더리 삼각형 핸드폰 고리 만들기
23. 정십이면
아이들의 수학 지능을 깨우는 현장 교사 필독서!
실제 교실에서 쓸 수 있는 활동지와 생생한 수업 사례,
자유학기제 수업에 사용한 운영 및 지도계획서까지!
자유학기제가 전국적으로 시행된 지 2년, 이제는 자유학년제로 확대된 학교가 늘고 있다. 그러나 체험·진로 쪽과 다르게 주제탐구형으로 진행되는 수학과 수업에서는 실제 교사들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차시별 수업 자료를 담은 책이 없다. 제공되는 장학 자료 및 개발 자료들이 부족한 데다 학교 현장의 교사들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재구성이 필요하다. 그러나 자료 개발에 시간을 쏟을 시간이 부족한 교사들에게는 부담이다.
『살아있는 수학 교과서』는 매뉴얼이나 기법이 아니라 자유학기 실제 수업에서 사용한 자료를 그대로 제시하였다. 자유학기제를 운영하는 수학 교사들을 지원하기 위하여 차시별 지도계획과 수업 활동지, 학생 활동의 실제 모습을 비롯하여 학생들의 자기성찰 평가까지, 일련의 자유학기제 운영 수업 활동 자료를 ‘날것’ 그대로 실어 현장 교사들의 수업을 지원하고자 한다.
3년간 운영한 총 102차시 중 중복되는 내용을 빼고 25주제(50차시에 해당되는 내용으로 알차게 구성했다. 각 교실에서 선생님들께서 편하게 재구성하시는 데 참고 자료가 되기를 바라며 활동지는 가능한 한 면에 배치했다.
이를 통해 내실 있는 자유학기제 수업을 꿈꾸는 교사들이 작은 도움을 얻고,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정책이 현장에서 구현되기를 바란다. 특히 신규 교사들에게는 자유학기제의 운영뿐 아니라, 수학 수업의 방향성을 고민하고 수학 교사로서 철학을 정립해나가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아이에게 수학의 재미를 선물하고 싶은 부모님 필독서!
수학을 색다르고 재미있게 소개하는 내용과
가정에서 실생활에 적용하는 수학에 흥미를 줄 수 있는 활동!
이 책은 자녀에게 다양한 수학을 경험하게 해주고 싶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