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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선종영가집 강해
저자 한자경
출판사 불광출판사
출판일 2016-02-26
정가 30,000원
ISBN 9788974792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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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선종영가집 강해』에 앞서
해제_『선종영가집』의 세계
1. 『선종영가집』은 어떤 책인가?
2. 『선종영가집』의 세계관
3. 『선종영가집』의 체제
선종영가집 서설(序說
1. 『선종영가집』의 특징
2. 각 장에 붙이는 게송(偈頌
선종영가집 서(序
1. 지혜의 문과 깨달음의 길
2. 석가모니를 기림
3. 현각 대사를 기림
1 대사의 해(解
2 대사의 행(行
3 대사의 위대함
4. 현각 대사 사후 글의 편찬
선종영가집(禪宗永嘉集
서문: 각 장의 요지를 밝힘
제1장 도를 사모하는 뜻과 자세
1. 도를 추구하는 바른 자세
2. 믿음에 입각한 한결같은 뜻
제2장 교만하고 사치스런 뜻을 경계함
1. 의복과 음식에서 검소해야 하는 이유
1 다른 생명체의 손상
2 타인의 노동력에 빚짐
2. 검소함으로 수행을 준비
제3장 3업을 청정하게 닦음
1. 신업(身業
1 신업을 닦음
(1 불살생(不殺生
(2 불투도(不偸盜
(3 불사음(不邪?
a. 고관(苦觀
b. 부정관(不淨觀
2 신업을 대치하는 방법
(1 방생·보시·범행
(2 3견법(堅法: 신견·명견·재견
(3 무아관(無我觀
3 몸을 대하는 바른 자세: 소욕 두타행
2. 구업(口業
1 구업을 대치하는 말: 실어(實語
(1 기어(거짓말를 대치하는 정직어: 칭법어·칭리어
(2 악구(거친 말를 대치하는 유연어: 안위어·궁상청아어
(3 양설(이간하는 말을 대치하는 화합어: 사화합어·리화합어
(4 망어(틀린 말를 대치하는 여실어: 사실어·리실어
2 구업의 근원: 마음
3. 의업(意業
1 만법의 근원으로서의 마음
2 삿된 생각[邪念]: 62견(見과 98번뇌
3 사념(邪念을 대치하는 정관(正觀: 불이관(不二觀
제4장 사마타송: 지(止
1. 수행 방식: 그치기[止]
1 생각을 멈추기[息念]와 대상을 잊기[
출판사 서평
‘나는 무엇인가’라는 일생의 물음에 대한 탐구
그 과정에서 발견한 한국적 사유의 맥(脈인
‘일심(一心’에 다다르는 길
‘나는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찾아 평생 철학자의 길을 걸어온 이화여대 철학과 한자경 교수. 독일에서 칸트를 연구하고, 귀국 후 한국인의 사유 속에 흐르는 맥(脈을 찾고자 다시 치열하게 불교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일심(一心, 즉 진여심(眞如心이 수천 년 동안 한국인의 사유를 관통하고 있음을 보고 그것에 대한 연구를 자기 철학함의 필생 과제로 삼았다.
2013 불교출판문화상...
‘나는 무엇인가’라는 일생의 물음에 대한 탐구
그 과정에서 발견한 한국적 사유의 맥(脈인
‘일심(一心’에 다다르는 길
‘나는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찾아 평생 철학자의 길을 걸어온 이화여대 철학과 한자경 교수. 독일에서 칸트를 연구하고, 귀국 후 한국인의 사유 속에 흐르는 맥(脈을 찾고자 다시 치열하게 불교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일심(一心, 즉 진여심(眞如心이 수천 년 동안 한국인의 사유를 관통하고 있음을 보고 그것에 대한 연구를 자기 철학함의 필생 과제로 삼았다.
2013 불교출판문화상 대상, 2014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된 전작 『대승기신론 강해』에서 중생심(衆生心이 곧 진여심이고, 중생이 곧 부처이며, 일체 중생이 모두 일심의 존재임을 밝힌 한 교수는, 이번 『선종영가집 강해』에서 일심에 다다르는 길, 즉 불교의 사마타·비파사나·우필차 수행을 통해, 자타를 분별하여 번뇌에 빠지는 표층의식의 작용에서 벗어나 심층마음으로 세계와 나를 하나로 아는 길을 철학적으로 조명한다.
오늘날 우리가 이 저작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불안과 외로움으로 괴로워하는 현대인에게 『선종영가집』이 주는 통찰이 유용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겪는 불안과 외로움은 분별하며 사고하는 우리의 생각습관에서 기원하는 바가 큰데, 영가집이 표층의식의 분별을 넘어 심층마음으로 내가 곧 세계임을 일러주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