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매거진 B(Magazine B No.53: 무인양품(MUJI(한글판 목차]
02 Intro
12 Editor’s Letter
16 Store
무인양품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의 모습과 무인양품을 둘러싼 언론의 코멘트
22 Opinion
생활 잡화 브랜드 무인양품에 대한 다각적 해석, 교수 쿠스노키 켄
26 Inner Space
7000여 품목에 달하는 무인양품의 소비 제안
46 Partners
무인양품의 특정 프로젝트를 경험한 외부 전문가들의 기억과 영향
54 Opinion
무지 하우스에 대한 포괄적 해석, 어드바이저리 보드?디자이너 하라 켄야
60 Muji House
잡화를 담을 그릇을 생각한 현대인의 주거 형태 제안, 무지 하우스
74 Opinion
무지 스타일의 현상과 해석, 메소드 대표 야마다 유
78 Muji Style
브랜드가 말하는 ‘스타일’을 공유하는 다양한 도시의 사람들
94 Mujirer
무인양품의 제품을 사용하는 실제 모습들
98 Found Muji
‘무인양품다움’을 이끌어 내기 위한 프로젝트 파운드 무지
102 B’s Cut
주요 제품의 특징적 장면을 관찰
112 Brand Story
무인양품의 탄생과 성장 스토리
122 100 Good Things
지역사회와 환경에 이바지해온 무인양품의 실제 사례들
124 HQ
브랜드 철학을 녹인 무인양품 일본 본사
126 Advisory Board
5명의 외부 크리에이터로 구성된 핵심 자문 위원회
134 Communication
메시지가 함축된 지면 광고로 본 무인양품의 역사
140 Abroad
해외세일즈확장전략과경험에대한담당임원 인터뷰
144 Masaaki Kanai
무지루시료힌 케이카쿠 총괄 회장 카나이 마사아키
148 Figures
무인양품과 관련한 각종 수치 자료
150 Outro
출판사 서평
매거진 《B》는 제이오에이치의 관점으로 찾아낸 전 세계의 균형 잡힌 브랜드를 매월 하나씩 소개하는 광고 없는 월간지입니다. 새로운 비즈니스를 구상하는 브랜드 관계자부터 브랜드에 대한 감각을 익히고 싶어 하는 이들까지, 브랜드에 관심을 가진 모두를 위해 만드는 진지하지만 읽기 쉬운 잡지입니다.
이슈 소개
쉰세번째매거진《B》입니다.
무인양품(영문명: 무지 Muji은 생활에 필요한 잡화를 판매하는 브랜드입니다. 칫솔부터 침대, 테이블 그리고 가전까지 삶에 쓰이는 거의 모든 제품을 선보이고 있죠. 개인적으로는 주로 집 안에서...
매거진 《B》는 제이오에이치의 관점으로 찾아낸 전 세계의 균형 잡힌 브랜드를 매월 하나씩 소개하는 광고 없는 월간지입니다. 새로운 비즈니스를 구상하는 브랜드 관계자부터 브랜드에 대한 감각을 익히고 싶어 하는 이들까지, 브랜드에 관심을 가진 모두를 위해 만드는 진지하지만 읽기 쉬운 잡지입니다.
이슈 소개
쉰세번째매거진《B》입니다.
무인양품(영문명: 무지 Muji은 생활에 필요한 잡화를 판매하는 브랜드입니다. 칫솔부터 침대, 테이블 그리고 가전까지 삶에 쓰이는 거의 모든 제품을 선보이고 있죠. 개인적으로는 주로 집 안에서 가볍게 쓸 도구가 필요할 때 가장 먼저 찾게 되는 브랜드입니다. 부담 없는 가격과 취향을 꼭 따르지는 않더라도 해치지도 않을 ‘적당함’ 때문입니다. 무인양품과 비슷한 콘셉트와 스타일을 차용한 브랜드가 시중에 여럿 나와 있어 혼동하는 이도 적지 않을 듯합니다.
무인양품이 처음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1970년대 후반에 일본은 소비성이 극대화되며 이른바 ‘브랜드 값’에 대한 기준이 모호했습니다. 이를 공략해 대형 유통 회사들은 저가의 생활용품을 자체 제작해 빠르게 유통시켰죠. 세종그룹의 할인 전문 유통업체 세이유 역시 1980년 해당 시장에 뛰어들었는데, 콘셉트가 달랐습니다. 가격만 싼 것이 아닌, 높은 품질과 올바른 사상을 담은 것입니다.
당시 세이유를 포함한 세종그룹을 이끌던 츠츠미 세이지 회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