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뉴스포츠의 이해
제1장 뉴스포츠의 개관
1 뉴스포츠의 개념 16
2 뉴스포츠의 특징 18
제2장 뉴스포츠 수업의 교중적 가능성과 한계
1 뉴스포츠 수업의 교육적 가능성 20
가. 흥미와 만족감: 실(失 지양, 득(得 지향 정서 21
나. 참신성: 낯선 것에 대한 호기심 22
다. 몰입성: 동기유발을 통한 과제 참여의 지속성 24
라. 파급성: 동학년으로, 가정으로의 확산(擴散 27
2 뉴스포츠 수업의 교육적 한계 28
가. 흥미와 만족 본위로 체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가? 29
나. 주관적 체험이 수업내용의 객관성을 보장하는가? 30
다. 학습자 중심의 활동에서 교사는 무엇을 하는가? 30
제2부 뉴스포츠로 즐기는 체육수업의 실제
제3장 플라잉디스크
1 플라잉디스크의 이해 36
가. 플라잉디스크의 역사 36
나. 플라잉디스크를 활용한 게임의 가치 37
1 체력과 건강증진 37
2 다이어트 효과 38
3 공정성·정직성 함양 38
4 집중력과 끈기 38
5 리더십 기르기 38
6 배려와 존중의 스포츠 39
7 민주적인 스포츠 39
8 환경 보호 효과 39
9 미래 스포츠 39
10 평생 스포츠 40
11 국내외 보급 현황 40
다. 플라잉디스크 던지는 방법 41
1 디스크의 비행원리 41
2 디스크와 궤적 42
3 스테이블(stable 한 디스크 43
4 관절 운동과 힘의 전달 43
5 일직선 운동의 중요성 44
6 디스크 잡는 법(Grip 44
7 디스크 던지는 법 47
2 플라잉디스크를 활용한 체육수업 53
가. 플라잉디스크 던져 넣기 53
나. 플라잉디스크 표적 맞히기 74
다. 플라잉디스크 목표물 통과시키기 90
라. 플라잉디스크를 활용한 전통놀이 113
3 디스크골프 124
가. 학교 운동장을 활용한 골프코스 125
나. 기초기능 변형 게임 126
1 이어던지기 게임 126
2 번호판 타깃 게임 126
다. 디스크골프의 종류, 규칙 및 에티켓 135
학생들에게 운동장은 각자의 생각과 의견을 폭넓게 펼칠 수 있는 기회의 공간이다. 교실수업에서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던 학생들도 운동장에서만큼은 열린 생각과 의견, 동작 등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측면에서 체육수업은 넓은 공간을 활용해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해야 할 것이다. 꼭 운동장일 필요는 없다. 넓은 유휴교실이나 다른 공간이어도 괜찮다. 중요한 건, 디-스트레스에 빠진 학생들을 유-스트레스로 이끄는 것이다.
이 책은 학생들이 신체적·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마음으로 집필되었다. 책에 담긴 다양한 스포츠 종목을 통해 학생들은 리더십과 배려심을 경험하고, 공동체 의식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지루한 체육시간, 뉴스포츠로 바꿔보자
도전과 경쟁을 중심으로 발전해온 근대스포츠를 중심으로 한 체육수업은 수업장소와 방식의 차이가 있을 뿐 다른 수업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기존의 체육활동에서는 경쟁성이 지나치게 강조되어 그로 인해 체육수업이 위축되는 경우도 있다. 즐거움보다는 승패의 결과에 집착해 소극적인 학생들의 기회를 박탈하거나 무시하는 경향이 생기기도 한다. 기존의 단점을 보완하고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 향상과 체육활동의 본질적인 즐거움을 위해 체육수업에 뉴스포츠의 도입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뉴스포츠란 ‘규칙이 통일된 기존의 스포츠와는 달리 규칙의 유연성과 게임의 간이성 등을 특징으로 하는 참가자 지향의 스포츠를 총칭하는 것’을 말하며, 도전과 경쟁보다는 참여와 즐거움을 지향한다. 이 책에 소개된 바에 따르면 뉴스포츠를 도입한 초등학교의 체육수업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신체적 즐거움을 느끼며, 자신감 형성, 자신의 가치발견 등 다양한 교육적 가치를 체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책은 뉴스포츠를 통한 체육수업의 가능성을 설명함과 동시에 이미 체육수업에 활용되고 있는 뉴스포츠를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플라잉디스크, 킨볼, 컬링, 스포츠피구의 게임방법과 여러 수업활용 예시을 통해 체육수업에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