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죽은 백인 남자들이 다 그런 건 아니겠지 : 소셜미디어 시대의 고전과 여성혐오
저자 도나 저커버그
출판사 문예출판사
출판일 2021-05-25
정가 17,000원
ISBN 9788931022117
수량
옮긴이 서문
서문

1장 무기와 남성계
-레드필을 구성하는 것들
-레드필을 넘어선 고전
-죽은 백인 남자와 화난 백인 남자
-레드필의 수사 전략
2장 성난 스토아주의자들
-스토아철학이란 무엇인가
-새로운 스토아 포이킬레
-스토아 페미니즘과 스토아 성차별주의
-냉정한 백인 남자들

3장 오비디우스 메소드
-유혹 매뉴얼의 저자성과 권위
-오비디우스와 픽업 아티스트
-위험한 게임
-미세 차별과 미시경제학
-‘노’가 ‘예스’일 때

4장 그들이 서구 문명을 구하는 방법
-강간 신화와 강간에 대한 신화
-고대 세계의 강간과 결혼
-히폴리투스의 죽음
-레드필 결혼

결론
감사의 말
레드필 용어 사전

참고 문헌
‘죽은 백인 남자들’을 인용하는 살아 있는 백인 남자들
소셜미디어 시대에 고전과 여성혐오는 어떻게 만나는가

도나 저커버그는 고전 연구의 새로운 방향성을 열정적으로 제시해온 젊은 고전학자다. 소셜미디어 기업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의 동생으로 소셜미디어를 깊이 이해하고 있는 그는 “소셜미디어가 여성혐오를 새로운 단계의 폭력으로 끌어올렸다”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진보적인 관점에서 고전을 연구하는 온라인 저널 〈에이돌론〉의 편집장으로 지내던 2016년, 해당 저널에 ‘부유한 백인 남성만이 고전을 향유하는 세계로 돌아가서는 안 된다’라는 취지의 글을 발표한 후 ‘고전을 연구하는 여성’에 대한 극우 남성들의 조롱 섞인 협박을 무수히 받기도 했다. 이러한 학문적 배경과 개인적 경험은 그를 ‘소셜미디어 시대의 고전과 여성혐오’ 연구로 이끌었다.

저자는 온라인에서 일어나는 여성혐오 논란에 정면으로 맞서기 위해 남성 우월주의 온라인 커뮤니티 레드필의 담론을 분석한다. 레드필은 2012년에 개설돼 현재 23만여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레딧의 하위집단으로 시작되어 현재는 더 크고 느슨한 커뮤니티로 존재한다. 레드필의 독특한 점은 고대 그리스·로마의 문헌을 퍼나르고 인용하고 재해석함으로써 가부장제와 백인 우월주의 이데올로기를 강화하고 여성혐오를 정당화한다는 데 있다.

레드필이 굳이 고전을 인용하는 이유와 그것이 문제인 까닭은 무엇일까? 일부 고전학자들은 레드필이 고대 문헌을 오독하고 왜곡하는 점을 주로 비판한다. 하지만 도나 저커버그는 레드필의 고전 인용에 오류가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을 이유로 고전에 내포된 여성혐오적 인식을 간과해선 안 된다고 지적한다. “고전에 대한 이들의 해석은 자신이 살고자 하는 세계에 대한 열망을 담은 재현에 가깝다.”(82쪽 저자는 고대사회와 고전이 지닌 백인 남성 우월주의적이고 여성혐오적인 관점을 드러내, 레드필이 이상화하는 사회상의 본질적 문제를 밝히는 작업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서양 고전은 그 자체로 지고의 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