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초등 독서 교육이 평생 공부머리를 결정합니다
1장 12살 이전에 독서 습관을 들여야 이유
01 독서 능력이 높은 아이는 하나를 배우면 열을 안다
02 세상은 알고 있는 어휘만큼만 보인다
03 책 읽기는 입력, 글쓰기는 출력
04 독서 습관의 차이가 경제적 차이를 만든다
05 한 권의 책은 한 명의 스승, 백 권의 책은 백 명의 스승
06 책이 마음의 병을 고친다
07 책이 사람을 아름답게 한다
08 책 읽는 사람의 뇌는 천천히 늙는다
09 세상의 모든 리더(Leader는 모두 리더(Reader다
2장 공부머리를 완성하는 독서 전략 1단계:
책과 친해지는 독서 환경 만들기
01 좋은 기억 한 조각이 책을 좋아하게 만든다
02 ‘우리 아이는 책을 좋아해’라고 단정 짓지 않는다
03 아이에게 책 읽는 모습을 보여 준다
04 아이의 독서이력서를 검토한다
05 책을 소리 내어 읽어 주면 책과 친밀감이 높아진다
06 서점 나들이가 아이의 독서욕을 자극한다
07 아이의 독서 능력을 확인한다
08 가족 독서 시간을 갖는다
09 만화 중독증을 치료한다
10 독서 계획을 달성하면 독서 파티를 연다
11 ‘책 부자’ 아이가 책을 좋아한다
12 거실 한 귀퉁이에 가정 도서관을 만든다
3장 공부머리를 완성하는 독서 전략 2단계:
책 읽기가 즐거운 독서 습관 들이기
01 만만한 책으로 시작하라
02 맛있는 책으로 시작하라
03 아름다운 책으로 시작하라
04 매일 읽어라
05 짧은 전래동화로 시작하라
06 긍정적인 책으로 시작하라
07 줄거리가 탄탄한 책으로 시작하라
08 매력적인 주인공이 등장하는 책으로 시작하라
09 궁금증을 유발하는 첫 문장이 좋다
10 독자가 생각할 몫이 많은 문장을 골라라
11 이야기가 듬뿍 들어 있는 그림책도 좋다
12 항상 책을 가지고 다녀라
4장 공부머리를 완성하는 독서 전략 3단계:
책이 맛있어지는 읽기 방법
01 먼저 살짝 핥아 보고 읽어라
02 웃으면서
독서 능력이 높은 아이는 하나를 배우면 열을 안다!
평생 공부머리를 완성하는 초등 독서 교육의 비밀
“책은 많이 읽는데, 국어 점수는 좀처럼 오르지 않아요.” 엄마들이 아이의 독서 지도를 할 때 가장 많이 하는 고민이다. 교육 현장에서 독서 교육의 중요성이 증대되면서 학부모들의 독서 지도에 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하지만 많은 엄마들이 아이의 독서 지도 방법을 잘 모른다. 엄마들조차 어떻게 책을 읽어야 도움이 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엄마들이 독서 지도를 할 때 착각하는 게 있다. 무조건 책을 많이 읽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런데 《공부머리를 완성하는 초등 독서법》의 저자 남미영 박사는 한 권을 읽더라도 ‘제대로’ 읽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아무리 재미있는 영화라도 두세 편 몰아 보면 기억에 남을 리 없듯이 하루에 책을 두세 권이나 읽으면 두뇌가 이를 받아들이지 못한다는 것. 사람의 두뇌는 100권을 대충 읽을 때보다 10권을 꼼꼼하게 읽을 때 더 활발하게 작동하고, 더 많은 지식과 정보를 두뇌 속에 저장한다.
‘같은 책도 어떻게 읽히느냐’에 따라 생각의 깊이가 달라진다
책을 ‘제대로’ 읽는다는 것은 책에 따라 읽기 방법을 달리 한다는 뜻이다. 한국독서교육개발(KREDI의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 12~60세 국민의 83%가 읽기 방법 하나로 모든 책을 읽고 있다. 바로 ‘그냥 내 맘대로 쭉 읽기’다. 시도, 소설도, 신문도, 역사책도, 과학책도 철학책도, 쉬운 책도 어려운 책도 그냥 내 맘대로 쭉 읽는 것이다. 그들이 각각의 책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것은 한 줌의 줄거리뿐이다.
반면에 나머지 17%의 사람은 다양한 읽기 방법을 가지고 책을 읽는다. 책의 종류에 따라, 읽는 목적에 따라, 책의 난이도에 따라 다른 읽기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런 이들이게 책은 즐거움뿐만 아니라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와 혜안을 보여 준다. 같은 책이라도 어떻게 읽느냐에 따라 얻을 수 있는 게 천차만별인 셈이다.
엄마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