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차례
제1장 전쟁 이후 영화이론: 세 가지 패러다임, 세 부류의 주역
제2장 영화와 현실
제3장 영화와 상상계
제4장 영화와 랑가주
제5장 매개체: 새로운 감각의 출현
제6장 방법론적 이론
제7장 영화 심리학
제8장 영화 사회학
제9장 영화 기호학
제10장 영화 정신분석학
제11장 영역 이론
제12장 정치, 이데올로기, 교차
제13장 재현, 재현되지 않는 것, 재현할 수 없는 것
제14장 이미지, 장르, 차이
제15장 텍스트, 사유, 사회
제16장 문화, 예술, 사유
제17장 역사, 영역별 역사, 역사서지학
제18장 결론: 영화와 이론
참고문헌
용어 대조표
인명, 잡지 찾아보기
이탈리아 원문을 프랑스어로 번역한 이 책은 미국과 유럽에 걸쳐 영화이론의 틀을 잡게 되는 2차대전 이후 영화이론을 총체적으로 다루며, 역사적인 동시에 인식론적인 전망을 보여준다. 영화 초창기부터 누벨바그를 거쳐 동시대의 영화에 이르기까지, 영화미학의 역사와 연관된 이론에는 예를 들어 인식의 현상학, 대중사회학, 영화기호학, 영화관객에 대한 정신분석이론, 사회문화적 역사, 스펙터클의 이데올로기 등이 있다. 이 이론들은 존재론적 논쟁과 거기에 이어지는 방법론적 또는 해석학적 관점에 따라 영화를 사유한 흐름 속에 내재한다.
이 책은 ...
이탈리아 원문을 프랑스어로 번역한 이 책은 미국과 유럽에 걸쳐 영화이론의 틀을 잡게 되는 2차대전 이후 영화이론을 총체적으로 다루며, 역사적인 동시에 인식론적인 전망을 보여준다. 영화 초창기부터 누벨바그를 거쳐 동시대의 영화에 이르기까지, 영화미학의 역사와 연관된 이론에는 예를 들어 인식의 현상학, 대중사회학, 영화기호학, 영화관객에 대한 정신분석이론, 사회문화적 역사, 스펙터클의 이데올로기 등이 있다. 이 이론들은 존재론적 논쟁과 거기에 이어지는 방법론적 또는 해석학적 관점에 따라 영화를 사유한 흐름 속에 내재한다.
이 책은 그러한 콘텍스트 속에서 영화 이론의 흐름을 보여주며, 지난 50년간 영화이론의 모든 접근방식을 다룬다. 유럽비평가 및 평론가에게 영화미학에 관한 저서 중 가장 완벽하다고 칭송받는 이 책은 풍부한 해설과 주석, 상세한 설명을 통해 자칫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을 깊이 있게 성찰하고 균형 잡힌 시각을 가지도록 도움을 준다. 이는 오늘날 영화를 접하는 우리의 입장과 사고를 한층 풍부하게 해줄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 책에서는 우선 영화사를 총체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영화사는 단순히 미학적으로만 평가되거나, 작가세계 또는 문화적 콘텍스트의 관점으로만 보는 작품films의 역사가 더 이상 아니다. 오늘날 영화사는 이 모두를 아우른 산업적, 심리적, 담론적 ‘체계machine’로 여겨진다. 그러므로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