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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인상주의 : 서양미술을 완전히 바꾸어 놓은 사조 (양장
저자 베로니크 부뤼에 오베르토
출판사 BOOKERS(음악세계
출판일 2021-07-20
정가 35,000원
ISBN 9791190118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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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임라인 6

인상주의와 그 시대 16
오스만의 파리 18
쾌락과 볼거리의 도시 32
끊임없이 변하는 세계 44
사진의 혁명 62
아카데믹 미술계 72
풍경에 대한 새로운 시각 94

인상주의: 새로운 시각 104
신선한 공기 106
즐겨 찾던 장소들 120
일상적인 주제 136
무엇보다 중요한 색채 152
순간을 포착하기 168

인상주의: 저항적인 사조 182
비주류 전시회 184
독립적인 궤도 198
혹독하게 비난받는 미술 214
미술상과 수집가의 새로운 역할 228
고된 삶과 뒤늦은 인정 246

광범위한 영향력 258
인상주의 이후 260
전 세계의 외광파 272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 282

화가의 생애 292
작품 목록 358

부록 362
찾아보기 364
참고문헌 367
‘오스만의 파리 도시 개조 사업’으로
쾌락과 볼거리의 도시가 된 프랑스 파리
19세기 중반까지만 해도 프랑스 파리는 골목들이 얽혀있고, 전염병이 만연한 낡고 더러운 도시였다. 그러나 나폴레옹 3세의 제2제정이 수립된 후 파리를 ‘수도 중의 수도’로 개조하는 일에 착수한다. 조르주 외젠 오스만이 센 지사로 임명되어 ‘오스만의 파리 도시 개조 사업’을 시작하는데 이것을 계기로 중세 도시 파리는 현대적인 도시로 변화하고, 극빈층의 거주지역 개선과 위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업을 펼친다. 무엇보다 미로 같이 구불거리는 길을 세바스토폴 대로, 생미셸 대로처럼 넓은 교차로를 만드는 등 도로를 대대적으로 정비하면서 파리를 ‘신(新 도시’로 만든 것이 큰 성과였다. 그리고 금세 여흥의 도시가 되었다. 새롭게 형성된 대로를 따라 카페테라스가 늘어서고, 사교계 인사들의 모여들었기 때문이다.
‘오스만의 파리’는 카유보트의 <파리의 거리: 비오는 날>(1877로, 여흥을 즐기는 파리지앵의 모습은 르누아르의 <물랭 드 라 갈레트의 무도회>(1876로 작품이 되었다.

모네, 르누아르, 바지유, 시슬레
아카데믹 미술계에 반발하며
새로운 ‘풍경’을 찾아 ‘야외로’ 나선 젊은 화가들!
바뀐 일상과 풍경 여기에 산업화로 기술발전과 과학적 발견은 화가들의 작업환경을 바꾸어 놓았다. 물감 용기가 개선되면서 휴대용 화구가 개발되고, 사진기술은 현실 그대로 정확하게 재현하는 미술에서 화가들을 해방시켰다. 사진으로 인해 화가들의 생계가 어려워질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많은 화가들이 사진의 특성을 이용해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다. 다채로운 포즈와 움직임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순간을 포착하는 사진과 같이 스냅사진처럼 그림을 구성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화학자 슈브뢸이 색상환과 색채이론의 영향으로 화가들은 색채대비, 점묘법 등 ‘색채’로 주제와 느낌을 표현한다.
반면 같은 시기의 아카데믹 화가들은 똑같고 진부한 모델을 반복해서 모사하였고, 전통에 빠져 있는 그들은 그들의 특권을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