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판 서문
초판 서문
제1장 미8군 무대와 ‘양악’의 유입
그때 ‘재즈’가 있었네
미군의 진주와 양악의 직접 유입
‘미8군 쇼’의 탄생과 정비
‘미8군 쇼’의 세 유형: 플로어 쇼(빅 쇼, 패키지 쇼(스몰 쇼, 하우스 밴드
미8군 무대의 공과와 여파
[인터뷰] 팝 계열 가요로 1960년대를 열다: 손석우
[인터뷰] 타악기 솔리스트의 ‘보컬 그룹’ 드러머 시절: 김대환
제2장 일반 무대에서 가요의 서양화
‘재즈’와 ‘가요’
손석우, 팝 계열 대중가요 최초의 작가
방송 무대(민방 무대와 방송 가요
‘재즈조’와 ‘뽕짝조’
[인터뷰] 트럼펫 연주, 방송국 악단, 작편곡의 ‘마스터’: 김인배
[인터뷰] 색소폰과 클라리넷으로 밝힌 재즈 캄보의 조율사: 이동기
제3장 트위스트 시대와 캄보 밴드
트위스트 열풍과 ‘한국의 엘비스 프레슬리’
‘기타 부기’에서 ‘기타 트위스트’로?
캄보 밴드와 앰프 기타리스트
음악 학원과 기타 학원
[인터뷰] 거물 작곡가의 ‘명기타리스트’ 시절: 김희갑
[인터뷰] 전기 기타 솔로 연주의 ‘교본’: 이인성
제4장 ‘보컬 그룹’과 ‘보컬 캄보’
보컬 그룹, 화목한 자매들과 형제들
캄보 밴드에서 보컬 캄보로
음악 감상실, 팝 음악의 전파와 수용
[인터뷰] 한국 록의 거장, 히트곡 제조기: 신중현
[인터뷰] 한국 그룹사운드의 ‘키(key’: 윤항기
제5장 ‘네 녀석’의 시대와 생음악 살롱
네 명의 녀석들
보컬 그룹, ‘극장 쇼’에 진출하다
보컬 그룹과 양아치 클럽
생음악 살롱 그리고 ‘살롱가’의 형성
보컬 그룹의 음반은 있는가
[인터뷰] 바보스를 이끌었던 오랜 친구들: 김선과 이진
[인터뷰] 망명한 연주인: 심형섭
제6장 팝 혁명의 조짐
1967년, 사랑의 여름?
신예 가수와 신예 작곡가의 등장
한국의 음반 산업계
1968년, 팝 혁명
[인터뷰] 팝 칼럼니스
17년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개정·증보판
네 권짜리로 업그레이드된 한국 대중음악 통사
‘한국 팝의 고고학’ 시리즈는 196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한국 대중음악의 역사를 세밀히 살핀 저작으로, 2005년 ‘1960’, ‘1970’편 출간 당시 그 시대를 파고든 내실 있는 역작으로 평단과 대중에게 모두 인정받은 바 있다. 마치 고고학의 ‘발굴’ 작업과도 같은 치열한 자료 수집과 대중음악 관계자들과의 대면 인터뷰, 정치적·사회적·문화적 맥락에 따른 심도 있는 해석은 확실히 기존에 나온 책들과 차별화되는 요소였다. 이 책의 절판을 아쉬워하던 독자들의 요구에 힘입어 개정판 출간이 기획되었고, 저자들은 여기에 더해 1980년대와 1990년대를 관찰하고 정리해 나갔다. 기존에 냈던 두 권을 수정, 보완했고 ‘1980’편과 ‘1990’편을 새로 만들어 시리즈를 네 권짜리로 업그레이드했다.
이 책은 사실과 무관하게 신화를 덧입히기보다 사실 속으로 깊고 넓게 들어가는 작업을 통해 흐릿했던 우리 대중음악의 풍경에 뚜렷한 윤곽과 촘촘한 세부를 그려 넣는다. 우리의 지난날을 돌아보고 살펴보는 일은 단순히 추억을 회상하는 것을 넘어 오늘날 우리의 정체성과 위상을 확립하는 일과 다름없다. 오늘이 있기까지 그때 그 시절, 그들이 있었다.
팝 혁명부터 세기말의 격정까지
한국 대중음악계의 흥미진진한 시나리오
‘한국 팝’이라는 용어의 기원을 찾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저자들은 1960년대 말~1970년대 초 언론에서 한 ‘팝 칼럼니스트’가 당시 한국 대중음악의 상황을 ‘팝 혁명’이라고 지칭한 것에 주목한다. 이때 팝이라는 단어가 수입된 서양(미국의 팝인지, 변형되고 가공된 ‘번안된 팝’인지, 아니면 충분히 토착화된 팝인지는 불분명하다. 아마도 이 모두를 포괄했을 것이라고 저자들은 추측한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1960년대를 거치면서 일어난 문화적 분출이 한국의 대중문화계에 심대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1960년대에 문화적으로 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