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를 시작하며
7권에 부쳐―미술에 대한 신화가 만들어진 때
Ⅰ 로마 르네상스 ? 영광의 도시를 꿈꾸다
01 두 대의 우주선이 있는 도시
02 교황과 황제
03 신이 내린 사람, 미켈란젤로
04 우아한 르네상스의 완성, 라파엘로
05 영광의 재현, 로마의 로마화!
Ⅱ 종교개혁과 미술―믿음의 변화가 미술을 바꾸다
01 북유럽, 상상과 상징의 세계
02 종교개혁, 미술의 역할을 바꾸다
Ⅲ 매너리즘과 후기 르네상스 ? 찬란한 혼돈의 시대
01 로마의 위기와 미켈란젤로
02 피렌체와 위기의 르네상스
03 16세기 베네치아 르네상스
미켈란젤로부터 라파엘로까지
미술의 신화가
완성되다
★ 술술 읽는 ‘인문학의 꽃’ 미술사!
귀로 듣듯 술술 읽히는 미술 강의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덧 역사, 정치, 경제, 예술의 흐름이 머릿속에 마술처럼 들어온다.
★ 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 미술 이야기 ‘르네상스 3부작’의 완결판 출간!
5권 ‘이탈리아 르네상스 문명과 미술’에서 시작해 6권 ‘초기 자본주의와 르네상스의 확산’으로 이어진 ‘르네상스 3부작’이 7권 ‘르네상스의 완성과 종교개혁’에서 드디어 완결된다. 7권에서는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시작된 르네상스가 16세기 로마에서 어떻게 화려하게 꽃피웠는지 살펴본다.
★ 르네상스는? 새로운 고전의 탄생!
르네상스는 중세에 경원시 당하던 그리스·로마 고전을 재발견하면서 시작했으나 이제 그 고전을 넘어 선다. 르네상스 시대 탄생한 작품들은 서양미술사의 ‘새로운 고전’으로 등극했으며 향후 500년 동안 서양미술사를 지배하는 강력한 전형이 된다. 16세기 르네상스 거장의 작품을 통해 서양미술사에서 가장 위대했던 황금기가 어떻게 탄생했는지를 돌아본다.
★ 로마 현장 답사 등 2년을 공들인 역작!
양정무 교수는 7권을 집필하기 위해 로마를 직접 찾아 현장 답사하고 새로운 영감을 얻어 르네상스 완결판을 준비했다. 르네상스 전문가인 저자는 로마에서 새로운 고전이 탄생하기까지의 치열한 갈등과 도전의 자취를 목도하며, 그 도전이 현재 우리에게까지 영향 미치고 있음을 발견한다.
양정무 교수는 <차이나는 클라스>, <예썰의 전당>,<요즘 책방: 책 읽어드립니다> 등에 출연해 친절한 설명과 방대한 지식으로 수많은 대중을 미술사의 세계로 이끌었다. 때론 유머러스하고 때론 날카로운 저자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16세기 르네상스의 풍경은 우리 눈앞에서 생생하게 되살아난다.
우리 저자가 우리의 관점으로 정리한 미술사. _한국일보
미술품을 단순 나열하지 않고 ‘지금 여기 우리’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_조선일보
쉽게 읽히면서도 입문서를 넘어서는 깊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