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멕시코 시티 (아스테카 문명을 찾아서
저자 정혜주
출판사 살림(주(일원화
출판일 2004-06-30
정가 3,300원
ISBN 9788952202550
수량
목차
멕시코 시티는 어디서 왔는가?
첫 인상 : 멕시코 시티의 위치와 자연조건
멕시코 시티의 인구 구성
멕시코 시티는 어떻게 이루어졌나 : 세 문명의 공존
멕시코의 과거, 그러나 현재를 이루는 것
틀랄록 대? 산티아고 : 아스테카제국의 멸망
새로운 시작
에필로그
출판사 서평
◆ 아스테카문명을 통해 보는 멕시코 시티
멕시코 시티의 모습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일상생활을 엿보거나, 미국과 중남미 사이에 낀 역사적, 정치적 모습을 살펴보는 것도 흥미롭겠지만, 이 글에서는 멕시코 시티에서 볼 수 있는 멕시코 사람들은 과연 어떤 사람들이고 멕시코 시티는 어떻게 다양하고 복잡한 도시가 되었는가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저자는 천 년 전의 아스테카문명의 정신을 보여줌으로써 오늘날을 지배하는 그들의 정신이 어떻게 형성되었는가를 찾아내려고 했다. 이는 그 후의 에스파냐나 현대의 철학보다 훨씬...
◆ 아스테카문명을 통해 보는 멕시코 시티
멕시코 시티의 모습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일상생활을 엿보거나, 미국과 중남미 사이에 낀 역사적, 정치적 모습을 살펴보는 것도 흥미롭겠지만, 이 글에서는 멕시코 시티에서 볼 수 있는 멕시코 사람들은 과연 어떤 사람들이고 멕시코 시티는 어떻게 다양하고 복잡한 도시가 되었는가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저자는 천 년 전의 아스테카문명의 정신을 보여줌으로써 오늘날을 지배하는 그들의 정신이 어떻게 형성되었는가를 찾아내려고 했다. 이는 그 후의 에스파냐나 현대의 철학보다 훨씬 더 멕시코적인 것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 멕시코 시티의 구성원
멕시코는 에스파냐가 멕시코를 정복하면서 유럽인과 원주민의 혼혈인 메스티소(에스파냐어로 ‘섞인다’는 뜻을 갖고 있다가 등장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어느 쪽 피가 더 많이 섞여 있느냐에 따라 모습이 달라 보일 뿐 대부분의 사람들이 혼혈이다. 멕시코사람들이 생각하는 최초의 메스티소는 곤잘로 게레로(Gonzalo Guerrero의 자손이다. 게레로는 에스파냐 원정대의 일원이었으나, 원주민들과 함께 사는 삶에 적응하여 에스파냐의 침략에 함께 저항하였다. 후세의 사가들은 게레로의 경우를 ‘문화적 동질화(Aculturacion’라 표현하였다. 게레로의 자손들은 두 문화가 만나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진 오늘날의 진정한 메스티소들이다.

◆ 아스테카제국의 통치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