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대만불교에 길을 묻다
1. 대만불교의 역사와 신흥 4대종문
◆ 대만불교의 역사와 신흥 4대종문 - 김응철
대만의 역사와 문화적 특징
대만불교의 개괄적 특성
대만불교의 주요 지도자와 4대종문의 스승들
◆ 중국불교, 날개를 달다 - 마르쿠스 빈겐하이머
대만불교의 역사적 배경
90년대 대만의 불교단체
불교 교리와 불교학의 발전 현황
맺음말
2. 대만불교의 발전과정과 특징
◆ 대만불교의 현황 고찰과 중국불교에 대한 전망 - 서대원
근대 중국불교에 대한 회고
대만불교의 현황
중국불교로의 회귀
◆ 대만불교의 성장과정과 특징 - 양정연
대만불교의 변천
포광산 교단의 창건과 이념
포광산 교단의 활동 및 현황
포광산 교단의 특징
3. 대만불교의 실천이념과 제도
◆ 대만불교의 실천이념에 대한 고찰 - 김호성
대만불교의 이념적 뿌리
타이쉬(太虛의 인생불교(人生佛敎
대만 삼대산(三大山의 인간불교
계기계리의 다양한 변주
◆ 대만 사찰의 교육체계와 인재육성 제도 - 양정연
대만불교 불학원
포광산사 교육 내용
대만 불교교육이 특징
◆ 대만불자의 계율정신과 윤리의식 - 서대원
지계(持戒와 소식(素食
대만불교의 지계와 소식
지계와 소식의 사회적 필요성
4. 대만불교의 사찰운영과 신도조직
◆ 대만 사찰의 재정 운영체계 및 불사 추진양태 - 김응철
대만불교의 변천과정과 사찰분포
대만 사찰의 재정운영 원리와 체계
한국불교와의 유사점과 차이점
◆ 대만불교의 신도 조직 쳬계와 재가자의 위상과 역할 - 박인석
포광산사의 신도조직 체계와 운영방법
츠지공덕회(慈濟功德會의 회원조직 체계와 운영방법
자원봉사자의 배출과 활용
신도조직화와 도심포교
5. 대만불교의 사회활동과 포교
◆ 대만불교의 사회 활동 - 박인석
츠지공덕회의 사회활동
파구산의 사회교육활동
포광산사의 자선활동
보살도의 사회적 실천
◆ 대만불교의 전법과 포교 활동 - 이상미
대만불교 간략사
대만불교의 미래와 법맥의 전승
대만불교의 포교
출판사 서평
대만에 불교는 17세기 중엽 공식적으로 전래되었는데, 다른 종교와 습합된 기복적인 신앙형태가 많았으며, 민간신앙과 결합된 도교와 유교 등 전통종교의 뿌리가 깊은 곳이었다. 청일전쟁 후 50년 동안 일본의 식민통치를 받다가 1945년 제2차 세계대전의 종전으로 독립하였으나 1949년 국공내전에서 패한 국민당 정부가 건너와서 오랫동안 1당 독제체제하에 있었으며, 지배층의 지지를 받던 기독교의 세력이 강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과거의 일이다.
1960년대 이후 대만불교는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대륙의 전통불교가 유입되면서 승풍...
대만에 불교는 17세기 중엽 공식적으로 전래되었는데, 다른 종교와 습합된 기복적인 신앙형태가 많았으며, 민간신앙과 결합된 도교와 유교 등 전통종교의 뿌리가 깊은 곳이었다. 청일전쟁 후 50년 동안 일본의 식민통치를 받다가 1945년 제2차 세계대전의 종전으로 독립하였으나 1949년 국공내전에서 패한 국민당 정부가 건너와서 오랫동안 1당 독제체제하에 있었으며, 지배층의 지지를 받던 기독교의 세력이 강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과거의 일이다.
1960년대 이후 대만불교는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대륙의 전통불교가 유입되면서 승풍이 진작되고 위의가 강화되었으며, 계행의 실천에 대한 긍정적 평가로 인하여 승가에 대한 사회적 위상이 높아졌다. 그러나 불교의 사회적 실천은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 이런 와중에 전통불교와는 다소 다른 새로운 불교 운동이 대만에서 발생하는데, 이른바 신흥 4대종문이다.
포광산사, 츠지기금회, 파구산사, 중타이산사 등 신흥 4대종문의 등장
신도 100만 명, 전 세계 33개 국가 200여 분원을 운영하며, 『불광대장경』과 『불광대사전』을 편찬한, 싱윈(星雲 스님의 포광산사(佛光山寺. 전 세계 400만 명의 회원을 자랑하는 국제적인 구호 단체인, 정옌(證嚴 스님의 츠지공덕회(慈濟功德會. 중화불학연구소, 파구산불교대학 및 불교대학원을 통해서 한전불교(漢傳佛敎 연구를 촉진시키고, 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