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_마을 속의 학교, 학교 속의 마을 5
I부. 마을을 품은 학교공동체란
1장. 왜 마을을 품은 학교공동체인가
1. 공동체와 마을에 대한 높은 관심 …………………………‥ 17
2. 외로운 학교, 고립된 마을 …………………………………… 20
3. 공동체와 마을을 강조하는 교육정책들 …………………… 23
4. 교육생태계의 복원 …………………………………………… 25
2장. 교육, 학교, 마을, 공동체
1. 학교에 대한 두 가지 이해 ……………………………………‥ 27
2. 공동체 …………………………………………………………… 30
3. 교육공동체 ……………………………………………………‥ 33
4. 학교공동체 ……………………………………………………‥ 37
5. 마을학교공동체 ………………………………………………… 40
6. 마을교육공동체 ………………………………………………‥‥ 43
3장. 학교공동체의 사상적 토대
1. 그룬트비_삶을 위한 교육의 주춧돌을 놓다 ……………………… 48
2. 이승훈_마을학교공동체의 꿈을 이 땅에 심다 …………………… 65
3. 홍순명_마을을 품은 학교공동체에 헌신하다 ……………………… 80
4. 파커 파머_영성과 공동체를 살리는 교육을 실천하다 …………… 96
4장. 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과 상생
1. 협력의 배경과 목적 ………………………………………… 118
2. 협력의 내용과 형태에 대한 이해 …………………………… 123
1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전통적 방법
2 활동의 초점에 따른 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
3 세 가지 교육제도와 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
4 농촌지역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의 내용과 방안
5 관계의 성숙도에 따른 협력 양상의 변화
학교와 마을이라는 두 바퀴를 연결하기
학교와 마을은 자전거의 두 바퀴와 같다. 두 바퀴가 보조를 맞춰 굴러가게 하는 것은
프레임이다. 이 책은 눈에 잘 띄지 않지만 마을학교공동체의 성격을 결정하는
프레임의 구조를 살펴보면서 학교를 넘어선 교육모델을 제시한다.
공동체는 사람들의 염원을 담은 이상으로 존재하지만,
그 염원이 우리의 삶의 현장에까지 내려와 우리 사회와 개인들의
삶의 방식을 변화시키는 것은 별개의 문제다. 이 책에 소개된
학교들은 학교와 마을을 잇는 공동체를 이루고자 하는 사람들의
끈질긴...
학교와 마을이라는 두 바퀴를 연결하기
학교와 마을은 자전거의 두 바퀴와 같다. 두 바퀴가 보조를 맞춰 굴러가게 하는 것은
프레임이다. 이 책은 눈에 잘 띄지 않지만 마을학교공동체의 성격을 결정하는
프레임의 구조를 살펴보면서 학교를 넘어선 교육모델을 제시한다.
공동체는 사람들의 염원을 담은 이상으로 존재하지만,
그 염원이 우리의 삶의 현장에까지 내려와 우리 사회와 개인들의
삶의 방식을 변화시키는 것은 별개의 문제다. 이 책에 소개된
학교들은 학교와 마을을 잇는 공동체를 이루고자 하는 사람들의
끈질긴 노력을 보여준다._ 맺음말 가운데
* 내용 소개
이 책은 1, 2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학교공동체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다룬다. 1부 1장에서는 마을을 품은 학교공동체라는 주제를 선택하게 된 배경을 이야기한다. 공동체와 마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음에도 여전히 대다수 학교들은 전통적인 모습 그대로 남아 있는 현실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깔려 있다. 2장에서는 이 책에 등장하는 중요한 용어들인 공동체, 교육공동체, 학교공동체, 마을교육공동체, 그리고 마을학교공동체의 개념을 정리하고, 3장에서는 학교공동체의 사상적 토대가 될 수 있는 네 사람의 사상과 실천을 고찰한다. 덴마크의 사상가 그룬트비와 한국 오산학교를 설립한 이승훈, 풀무학교 교장 홍순명, 그리고 미국의 파커 파머다. 덴마크의 그룬트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