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오리엔테이션: 고전 읽기와 『논어』
『논어』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1부 『논어』와 공자
첫 번째 수업: 『논어』는 어떤 책인가
두 번째 수업: 공구와 공자
■ 질문 있어요: 공자는 실패했나요?
2부 공자 학교와 제자들
세 번째 수업: 공자 학교의 풍경
네 번째 수업: 의리로 똘똘 뭉친 용기남, 자로
다섯 번째 수업: 공자가 가장 사랑한 제자, 안회
여섯 번째 수업: 공자 학교의 훈남, 자공
일곱 번째 수업: 공자 학교의 문제아, 재여
■ 질문 있어요: 사람을 넘어서는 공부가 있나요?
3부 공자의 가치 1: 홀로
여덟 번째 수업: 공자의 생각 읽기
아홉 번째 수업: 배움과 즐거움의 심연
열 번째 수업: 군자와 소인
열한 번째 수업: 마음 한가운데 나를 세우라
열두 번째 수업: 곧음, 솔직함에 대하여
열세 번째 수업: 허물과 살핌
열네 번째 수업: 과유불급 또는 중용
열다섯 번째 수업: 지금, 여기
■ 질문 있어요: 훌륭한 인격을 갖추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4부 공자의 가치 2: 함께
열여섯 번째 수업: 남을 섬기라
열일곱 번째 수업: 인간다움의 첫발
열여덟 번째 수업: 나를 지탱하는 버팀목
열아홉 번째 수업: 같이 살자
■ 질문 있어요: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덕목이 뭘까요?
나오며
원문
▶ 현직 교사가 쓴, 청소년에 맞춤한 『논어』 교양서
이 책은 14년간 고등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친 현직 교사가 쓴, 청소년을 위한 『논어』 읽기 길잡이다. 2015년부터 고등학교 국어 교과에 고전이 포함되었지만 고전은 여전히 가까이하기엔 너무 먼 당신이고, 읽는 즐거움보다 필독의 중압감 주는 존재다. 교육 현장을 누구보다 가까이에서 접해온 저자는 어떻게 하면 청소년 독자들에게 동양 고전을 효과적으로 전해 줄지, 나아가 청소년들이 세계관과 가치관을 형성하는 데 고전이 어떤 도움을 줄지 오랫동안 고민해온 결과물로 이 책을 내놓았다. ...
▶ 현직 교사가 쓴, 청소년에 맞춤한 『논어』 교양서
이 책은 14년간 고등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친 현직 교사가 쓴, 청소년을 위한 『논어』 읽기 길잡이다. 2015년부터 고등학교 국어 교과에 고전이 포함되었지만 고전은 여전히 가까이하기엔 너무 먼 당신이고, 읽는 즐거움보다 필독의 중압감 주는 존재다. 교육 현장을 누구보다 가까이에서 접해온 저자는 어떻게 하면 청소년 독자들에게 동양 고전을 효과적으로 전해 줄지, 나아가 청소년들이 세계관과 가치관을 형성하는 데 고전이 어떤 도움을 줄지 오랫동안 고민해온 결과물로 이 책을 내놓았다.
▶ 원문을 충실하게 전달하면서도 지금-여기를 반영한 현대적 해석
저자는 우선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논어』와 그 밖의 고전 원문을 청소년 눈높이에 맞추어 직접 번역하였다. 수준별 맞춤 교육을 한 공자처럼 학생들에게 강의하듯 원문의 풍부한 뜻을 친절한 입말로 차분하게 풀어 설명한다. 또 원문의 충실한 전달 못지않게 공을 들인 것은 현대적 해석이다. 고전은 누가,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변주된다. 저자는 원문에 대한 장악력을 바탕으로 『논어』 20편 498장에 담긴 가장 중요한 주제를 선별하여 이를 지금-여기의 현실에 맞게 재해석한다. 세부 주제는 ‘공자와 『논어』’, ‘공자와 제자들’, ‘공자의 가치-홀로’, ‘공자의 가치-함께’ 네 가지로 『논어』의 메시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동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