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조르조 바사리, 이근배, 여행하는 미술사가의 『평전』| 데이비드 영 킴 아카데미 회원들의 디세뇨-화가, 조각가, 건축가들과 그들의 작품들 토스카나의 프란체스코 왕세자 혼례 축제의 아카데미아 회원들의 작품 기록 조르조 바사리의 작품에 관한 기록 저자가 디세뇨 예술가들에게 드리는 말씀 조르조 바사리가 기록한 디세뇨 예술 3종-건축, 조각, 회화의 길잡이 르네상스 미술사 연표-피사노 출생부터 틴토레토 사망까지 맺는말 작품목록 찾아보기
조르조 바사리의 『르네상스 미술가평전』의 마지막 권으로 아카데미 회원들의 작품세계를 설명하고 예술 3종(건축, 조각, 회화의 기법론을 분석함으로써 르네상스 미술의 초석을 놓는다.
미술 비평의 아버지 조르조 바사리(Giorgio Vasari, 1511~74는 르네상스 미술을 꽃피운 위대한 미술사가다. 바사리는 미켈란젤로의 제자로 메디치가의 후원을 받아 회화, 조각, 건축에 종사한 예술가로서 간결하고 강건한 건축물을 만들어냈다. 바사리가 쓴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은 서양 미술사를 통틀어 독보적인 명저로 13세기 말 조토의 스승인 치마부에부터 16세기 중반 ‘신과 같은’(divino 예술가 미켈란젤로와 동시대 작가에 이르기까지 3세기에 걸쳐 200여 명에 이르는 이탈리아 미술가들의 생애와 작품을 기술한 르네상스 미술가들의 전기다. “바사리가 쓴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은 가장 위대한 시대를 이해하는 데 불가결한 원전일 뿐만 아니라 가장 생생하고 재미있는 책이다”라는 미술사가 케네스 클라크의 말처럼 바사리는 고딕과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 미술가들에 대해 속속들이 파헤쳤다.
옮긴이 이근배가 18년이라는 긴 기간 심혈을 기울여 번역해 세상에 내놓은 이 책은 우리나라에서 르네상스 시기 미술을 본격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유일한 자료로 미술 전공자뿐 아니라 일반 독자에게도 글을 읽는 인문학적 즐거움은 물론 작품을 감상하는 시각적 즐거움까지 안겨준다. 특히 한양여자대학교 고종희 교수의 각 작가에 대한 친절한 해설과 원서에는 없는 풍부한 컬러 도판은 작가 한 사람 한 사람의 작품 세계를 일목요연하게 들여다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한길사는 21세기형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을 2018년 5월 제1권을 출간하기 시작해 2019년 3월에 제6권을 총 3,896쪽에 이르는 역작으로 완간했다. 특히 제6권에는 옮긴이 이근배와 세대를 초월해 예술적·문학적 교감을 나눈 적이 있는 미국의 미술사학자이자 문화사학자인 데이비드 영 킴 교수의 특별기고가 실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