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사회주의 체제의 정치경제학 2 - 나남 한국연구재단 학술명저 번역총서 서양편 401
저자 야노쉬 코르나이 저,차문석,박순
출판사 나남출판(사회비평사
출판일 2019-08-30
정가 23,000원
ISBN 9788930040143
수량
헝가리 경제학자 야노쉬 코르나이의 첫 번역서
헝가리의 저명한 경제학자 야노쉬 코르나이(Janos Kornai는 한국에서도 가장 널리 알려진 외국 학자 중 한 사람으로, 경제학, 경영학, 사회학, 행정학 전공 분야에서는 물론, 소련, 중국, 북한, 베트남, 동유럽 등의 사회주의 체제를 연구하는 연구자들에게는 거의 절대적인 지적 신뢰를 받는 학자이다. 한국의 사회주의 연구자들 대부분은 코르나이를 통해서, 그리고 코르나이의 지적 패러다임을 통해서 현실 사회주의에 대한 연구와 분석을 실시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사회주의 체제의 정치경제학》역시 해외에서 출간되자마자 수많은 한국 학자들이 이 책을 경유하여 사회주의 체제를 체계적으로 연구하였다.
국내외적으로 이렇게 뚜렷하고도 선명한 코르나이의 학술적 위상, 지적 궤적과 영향력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 그의 저작들은 연구자들의 세미나와 토론에서 빈번하게 언급되고 논문과 연구서에서 인용되었을 뿐,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하여 한국어로 번역되어 소개되지는 못하였다. 이 책《사회주의 체제의 정치경제학》은 한국에서 처음 번역되는 코르나이의 역작으로 큰 의미를 가진다.

야노쉬 코르나이의 역작, 《사회주의 체제의 정치경제학》
이 책《사회주의 체제의 정치경제학》(The Socialist System: The Political Economy of Communism, 1992은 사회주의 체제에 대한 종합적 비평/분석서로, 출판과 동시에 동서양을 막론하고 세계 각국에서 광범위하게 읽혔다. 독일어, 프랑스어 등으로 번역되었고, 사회주의 국가, 또는 이전에 사회주의 국가였던 중국, 불가리아, 러시아, 베트남에서도 번역되었다.
이 책은 코르나이가 동유럽 사회주의 체제에서 온몸으로 살아가면서, 또한 학자로서 실존적인 상황 속에서 그 체제를 연구한 일종의 거대한 삶과 지성의 서사이다. 자신의 모든 연구들을 종합, 집대성한 이 책에서 코르나이는 그가 몸소 살아왔고, 치열하게 연구 분석한 20세기 사회주의를 근본적이고 철저하게 비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