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속으로 >
p. 21
내면적으로 억압된 아이들은 무언가를 시험해 보고 발견하고 알아가고자 하는 마음이 닫힌 듯 사물에 대한 관심이 적은 반면, 내면적으로 안정된 아이들은 여러 가지 새로운 생각을 해낸다. 내면적인 안정을 이루지 못한 아이는 놀이에 몰입하지 않고 피상적으로만 놀이를 하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p. 23
아이는 하나의 사물을 가지고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자유롭게 시험해 보면서 그 사물의 특성을 발견해 나간다. 아이는 이 세상을 알아낼 수 있다는 사실을 경험하며, 자신이 무언가를 알아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된다. 주체적인 행위를 통해서 아이가 모든 발달 단계에서 뭔가를 해냈다는 느낌을 얻으려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배운다. 그러면 자신의 능력을 체험할 수많은 행동 기회가 아이에게 열린다. 이런 경험을 한 영아는 자신감이 커지며, 보육원에서 때때로 일어나는 어려운 상황에 대해 다른 아이들과 구별되는 방식으로 대처한다.
결국 아이를 둘러싸고 있는 세상에 대한 아이의 원천적인 관심을 유지시키는 일, 독립적이며 자유놀이를 펼쳐나가는 데 필요한 조건들을 지속적으로 만드는 일은 대부분 어른들의 손에 달려있는 것이다
p. 11
괄약근 조절을 둘러싸고 생긴 문제는 단순히 아이가 괄약근을 조절하지 못하거나 조절에 서투르다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이것은 심리상태와 긴밀하게 연결된 관계 형성과 사회적인 행동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참고문헌 2. 피클러 연구소의 경험에 따르면, 괄약근 조절과 관련한 어른과 아이 사이의 갈등은 충분히 방지할 수 있다. 육아를 담당하는 어른과의 관계가 원만한 아이는 전혀 훈련을 받지 않아도 이런 발달 과정을 무리 없이 이행한다.
p. 26
우리는 영아가 되풀이해서 자기 손을 쳐다보고 손을 가지고 놀기 시작하거나 자기 주변에 관심을 갖는 모습을 보일 때 비로소 장난감을 건네준다. 아기가 주변에 관심을 갖는다는 것은 주위를 둘러 보거나 자신의 침대 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