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1. 영원한 것을 바라보는 관점 유지하기
왜 홈스쿨을 하는가? | 순종이라는 요소 | 성경의 명령 | 공립학교에 대한 반발이 아니라 하나님을 향한 반응으로 | 하나님은 부모들의 마음을 원하신다 | 부모들의 영원한 열쇠 | 하나님은 아이들을 훈련하고 준비시키기 원하신다 | 자녀들의 영원한 열쇠 | 하나님은 우리를 사용하기 원하신다 | 전통적 학습 방법은 수정할 수 있다
2. 성경적 교육
교육의 목적 | 우리는 어떻게 여기까지 왔는가? | 논쟁 | 공립학교 교육 저변에 깔린 비도덕성 | 기독교 교육 | 교수법 | 어른이 배우는 방식 | 행함으로 연구하고 배우기 | 성품 함양을 강조하라
3. 이성의 중요성
자유주의가 작동하는 법 | 아이들을 어떻게 준비시킬 것인가 | 논리 | 연역적 추리 | 귀납적 추리 | 전사의 손에 들린 화살들
4. 주요 과목 가르치기
역사 | 과학 | 수학 | 언어 | 철학 | 문학 | 에듀테인먼트 : ‘공부는 무조건 재미있어야 한다’라는 이들을 위한 한 마디
5. 반 문화?
사회 | 미술과 음악 | 예술 평가하기 | 모든 것을 내려놓고
6. 다문화주의
진보주의자들의 관점 | 유럽 중심주의 | 다문화주의의 타당한 주장 | 인간 삶의 가치 | 기독교 교육 | 국가의 주권은 어떠한가? | 성경적 모델
7. 부모의 권리
권리는 무엇인가? | 권리의 기원 | 특권과 책임 | 태도 점검 | 사회 복음? | 부모의 권리? | 권위의 남용
8. 사회화 혹은 사회주의?
사회화에 관한 현대 신념들은 대부분 어디서 유래되었는가? | 공립학교에서의 사회화는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또래 집단 사회화가 왜 이토록 해로운가? | 어린이들은 왜 또래 집단에 저항할 수 없는가? | 기독교 학교의 사회화 | 답은 무엇인가? | 부정적 사회화 | 긍정적 사회화
9. 가정 사역 개발하기
사역 - 무작위의 친절한 행위가 아니다 | 잃어버린 자들을 향한 사역 | 지리(Geography | 다른
책속에서
학생으로서 내가 가진 가장 큰 고충 중 하나는 오래 집중하지 못하는 것이었다. 창밖의 움직임이나 주변의 대화, 머릿속에 떠오른 추상적인 생각으로 금세 마음이 산란해졌다. 모든 초보 운전자가 반드시 극복해야 할 것은, 멀리 전방을 내다보지 않고 코앞만 보려고 하는 경향이다. 3미터 앞에 시선을 고정한 채 몇 초마다 핸들을 바로잡게 하면, 그들은 좌절할 수밖에 없다.
홈스쿨러들도 이런 근시안적 시각에 영향받을 수 있다. 아이가 수학 문제를 풀지 못한다고 격분해서 소리 지르고 책을 집어던지는 엄마들이 있다. 극단적 반응이기는 하지만, 이것은 우리가 잠깐 있다 사라질 것에 몰두하다가 영원한 것을 놓칠 수 있음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홈스쿨에 과도하게 집중하다 보면 하나님의 목적을 간과하기 쉽다. 비본질적인 것에 지나치게 빠져서 하나님 주신 복을 잃어버리는 것이다. 어떻게 해야 본 궤도에서 벗어나지 않을 수 있을까? 우리에겐 목표가 필요하다! _1장 중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지금도 계속 진화하는 중이어서 하나의 정의로 제한하기 매우 어렵다. 이 새로운 시대는 50년대나 60년대 중반 어디쯤 생겨났고,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천문학적 수준의 속도로 확대되었다. 교육 방식은 완전히 바뀌었고, 학생들의 믿음에 영향을 주고 조종하는 것이 지금 다시 한번 인기를 얻고 있다.
종교는 20세기 전반보다 지금 훨씬 더 위력을 떨치고 있다. 그러나 성경적 기독교는 역사상 가장 낮은 지지를 얻고 있다. 뉴에이지 사상과 범신론 종교들이 판치고 있으며, 미국인들은 성경 윤리에 부합하지 않는 종교까지 용인하며 배타성을 주장하지 않는다.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모든 사람을 용납하는 종교를 원하며, 누구도 틀렸다고 비난하지 않는다. 물론 고루한 사람들, 성경을 믿는 사람들, 관용적이지 않은 사람들, 근본주의자들, 보수주의자, 극단주의 그리스도인 같은 사람들은 예외다.
모더니즘 시대에 엄격하게 금기시되었던 ‘공립학교에서의 종교 교육’이 새로운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는 환영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