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학교 · 장소 · 기억 : 아이들은 어떻게 장소 애착을 만드는가?
저자 이선영
출판사 연암서가
출판일 2022-06-15
정가 20,000원
ISBN 9791160870978
수량
한국어판을 내며
서문

1장 머리말

2장 장소성
2.1 장소성의 정의와 특징
2.2 기억 스케치에서 장소 유발기제 발견하기

3장 아이들이 보는 장소의 특징들
3.1 아이들 공간지각의 일반적 특징들
3.2 아이들이 느끼는 장소성의 특징들

4장 포지셔닝과 틀 잡기
4.1 틀 잡기를 위한 포지셔닝
4.2 질문을 위한 틀 잡기

5장 어른들의 기억의 장소로서의 학교
5.1 오늘날 학교 환경의 양상들
5.2 어른의 기억 스케치에 등장한 학교 내 장소

6장 초등학교 학생들의 체험
6.1 아이들이 교내에서 좋아하는 장소
6.2 초등학교 아이들의 장소성에 대한 해석
6.3 교차 비교와 장소 유발기제의 존재

7장 학교 환경의 변화
7.1 운동장 없는 학교의 장소성: 서울의 학교들 사례
7.2 커뮤니티 공유 학교의 장소성: 네덜란드의 브리드 스쿨 사례

8장 학교 환경에서의 ‘장소성’을 향하여

감사의 글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