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교시 초등 고학년의 봄: 우리 아이 생활습관 만들기
1. 초등 고학년의 봄 방학_새 학년 새 학기를 위한 생활습관 정비하기
‘미라클 모닝’을 시작하다
규칙적인 사이클은 꼭 필요하다
가족이 함께 규칙을 만들자
*유진쌤의 팁 가족 휴대폰 바구니를 만들어보자
스스로 일어날 수 있게 하자
오직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만들자
*유진쌤의 팁 집 안 시계를 5분 일찍 세팅해두자
건강한 정신은 건강한 몸에서 시작된다
운동의 작은 성취감으로 자존감을 키우자
*유진쌤의 팁 운동 학원을 그만두지 마세요
2. 초등 고학년의 봄 수업_새 학년 새 학기를 위한 마음가짐 정비하기
일상에서 목표를 찾자
아이들과 미래에 대해 자주 이야기하자
목표를 위한 계획, 이렇게 세우자
*유진쌤의 팁 시간으로 계획하지 마세요 & 문제집은 얇을수록 좋아요
*유진쌤의 팁 가족이 함께 ‘세줄일기’를 써보세요
기록은 자존감을 만든다
*유진쌤의 추천 책! 《체리새우: 비밀글입니다》
2교시 초등 고학년의 여름: 우리 아이 공부습관 만들기
1. 초등 고학년의 여름 수업_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목표 설정하기
마음먹기부터 시작하자
꿈은 이루어진다
2. 초등 고학년의 여름 시험_나를 위한 공부습관 만들기
5:2 법칙의 공부습관을 만들자
열심히 달린 후, 휴식은 꼭 필요하다
*유진쌤의 팁 나만의 치팅데이를 만들자
한 번에 한 가지씩만 하자
질문에는 뭐라도 대답하자(아웃풋이 필요해
어떤 질문이든 허용하는 분위기를 만들자
선생님은 아이들의 이해를 돕는 도구다
*유진쌤의 팁 배움 노트 쓰기
복습은 최대한 빨리 하자
매일 30분 시스템을 만들자
3. 초등 고학년의 여름 방학_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자발성 정비하기
책 읽는 시간은 절대 아깝지 않다
*유진쌤의 팁 그림책부터 도전하자
문해력보다 인생의 태도를 키우자
*유진쌤의 팁 서문 또는 작가의 말 읽기
최고의 투자는 자기 자신에게 하는 것이다
공부에서 의미를 찾
중학교 입학을 코앞에 둔 초등 고학년 부모를 위한 우리 아이 습관 코칭 매뉴얼
초등 고학년 담임을 줄곧 맡았던 이유진 선생님이 현장에서 본 아이들은 초등학교를 졸업하기 전까지는 공부도 곧잘 하고, 수업도 잘 따라왔는데 중학교 입학과 동시에 달라진다는 것을 쉽게 목격할 수 있었다. 왜 아이들에게 이런 변화가 나타나는 걸까. 요즘 아이들은 부모의 강요로 학원을 다니고, 옆집 아이와 비교 당하며 학원 개수를 늘리는 경우가 많다. 부모의 과도한 교육열 때문에 이른바 성적 올리기에만 급급한 나머지 아이들은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과도한 선행학습에 지칠 대로 지치고 만다. 이렇게 이끌려서 공부하던 아이들은 초등학생 때는 그럭저럭 공부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지만, 중학교에 입학하면 상황은 달라진다. 중학교의 학습과정은 복잡하고 어려워지고, 그렇게 성적 올리기와 과도한 선행학습의 공부법을 해오던 아이들은 좀처럼 학습내용을 따라가기 힘들어진다. 그러다 성적이 잘 나오지 않으면 좌절과 실패를 경험하게 되고, 결국 공부에 흥미를 잃는 경우도 생기게 된다.
이유진 선생님은 이 시기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습관 만들기라고 말한다. 습관 없이는 비싼 학원도 시간 때우기에 불과하다고 말이다. 초등학생 아이들에게 습관 형성은 정말 중요하다.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으로 밝혀진 우리 아이들의 민낯이 그것을 말해주고 있다. 바로 아이들의 학습태도. 학습태도는 생활습관에서 나온다. 원격수업이 진행될수록 좀처럼 책상 앞에 앉아 있지 못하는 아이, 무언가에 집중하지 못하고 한눈 파는 아이 등 단 몇 분의 수업을 참여하지 못하는 모습에서 크나큰 실망감을 맛보았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의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줘야 할까?
그 해답을 이 책 《자기주도학습을 완성하는 초등 습관의 힘》에 담았다. 책 속에는 아이들의 학교생활이 시작되는 봄 방학부터 겨울방학까지로 시간의 흐름을 잡아 아이들에게 필요한 습관을 제시한다. 총 4교시로 이루어져 있으며, 1교시는 규칙적인 사이클을 키울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