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미술로 하는 남북대화 1
저자 덕성여자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엮음
출판사 학연문화사
출판일 2022-05-31
정가 25,000원
ISBN 9788955084672
수량
책머리에

제1부 | 북한 소재 문화재의 연구현황
1. 북한 소재 고려시대 불교조각의 연구 현황(최성은
2. 개경(開京과 강도(江都의 청자(박지영
3. 북한의 도자사 연구 동향과 그 의미(김은경

제2부 | 북한의 미술사 연구방법과 인식
4. 북한미술의 연구 동향과 과제(신수경
5. 북한의 첫 종합미술가사전, 『조선력대미술가편람』(황정연
6. 초기 북한의 한국미술사 인식과 변화 과정: 월북미술가 4인을 중심으로(김명주
7. 북한에서 정선(鄭敾을 이해하는 시각(김미정
8. 북한의 조선미술박물관 설립과 전시 체계(박윤희

부록
용어 해설 261
찾아보기 273
북한의 역사관과 미술사적 관점 이해로
연구 격차 좁히는 계기 마련해

2000년대 이후로는 개인 연구자들이 세부적인 주제를 가지고 북한미술을 연구하는 경향이 뚜렷해진 것으로 파악된다. ‘소비에트 사회주의 리얼리즘과 북한미술의 관계’, ‘월북미술가’, ‘주체미술’, ‘조선화’, ‘북한미술의 전개과정’ 등의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2000년대 이전에는 국가기관에서 북한 문화유산과 북한미술 연구를 주도했으나, 2000년 이후로는 국가기관의 연구를 기반으로 개인 연구들이 활성화되었다. 문화유산 분야에서는 실증적이고 객관화된 시각의 연구가, 그리고 미술 분야에서는 북한미술의 양상과 특징을 살펴보는 연구가 두드러진다.
『미술로 하는 남북대화1』의 제1부에서는 ‘북한 소재 문화재의 연구현황’을, 그리고 제2부에서는 ‘북한의 미술사 연구방법과 인식’이라는 테두리 안에 북한의 문화유산과 미술을 접근하였다. ‘북한 소재 문화재의 연구현황’을 서두에 둔 것은 반쪽이 아닌 완전한 한국미술사를 위해 북한 소재의 문화재 연구의 필요성과 향후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이다. 다음으로 제2부 ‘북한의 미술사 연구방법과 인식’에서는 북한미술의 체계적인 분석과 연구를 위해 북한에서는 한국미술사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으며, 남한에서 북한미술 연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고찰한 글로 구성되었다. 이 글들은 북한의 역사관과 미술사적 관점을 이해하는 길잡이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