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한국의 현대 오페라
제1장 설화의 비극, 음악적 구원에 이르다
이영조의 〈처용〉/ 지형주
1. 탈신화적 휴먼드라마
2. 라이트모티브의 대립과 중첩
3. 비장미를 통한 카타르시스
제2장 죽음에 대면한 인간의 모습을 음악으로 그리는 방법
오예승의 〈김부장의 죽음〉 / 이민희
1. 보편적인 죽음을 그리는 서사
2. 죽음의 음악적 표헌
3. 소극장에서 마주한 죽음
제3장 통속으로 피어오르는 예술, 인간을 담다
최우정의 〈1945〉 / 강지영
1. ‘역사’가 아니라 ‘사람’을 담은 드라마
2. 트로트와 오페라, 통속으로 피어오르는 예술
3. 배삼식 작가와 최우정 작곡가의 극적-음악적 전략
제4장 고독사(孤獨死 노인들의 애끓는 저승길, 유쾌한 울음으로 풀어내다!
나실인의 〈블랙리코더〉 / 손민경
1. 중창 속에서 드러난 다섯 노인들의 목소리
2. 가사에 드러난 삶의 친숙성
3. 죽은 노인들의 최후의 운명과 리코더 선율
제5장 전통과 현대의 경계에 선 오페라의 대중화
박창민의 〈배비장전〉 / 이진주
1. 풍자 대신, 가벼운 해학과 현대적 웃음
2. 우리 고전에 스며든 오페라식 낭만
3. 낯섦과 친숙함 사이의 유쾌한 음악
제2부 중국과 일본의 현대 오페라
제6장 진시황 vs. 마오쩌둥, 탄둔의 선택은?
탄둔의 〈진시황〉 / 김석영
1. 진시황은 마오쩌둥이다?
2. 다시 쓰는 진시황
3. 21세기 작곡가 탄둔이 문화적 정체성을 표현하는 방법
제7장 무해한 이야기의 역설
단 이쿠마의 〈유즈루〉 / 배묘정
1. 전통 민담에서 국민적 연극으로
2. 일본적인, 그리고 동양적인
3. 이상적인 여성성과 국가 정체성
제8장 포용과 다가섬의 미학
호소카와 토시오의 〈고요한 바다〉 / 테루이 타카유키
1. 클라우디아의 광녀성
2. 보이는 현실과 보이지 않는 현실
3. 감7화음, 오페라를 감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