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고마워! 비코 (양장
저자 백경희
출판사 (주좋은땅
출판일 2022-05-27
정가 15,000원
ISBN 9791138809399
수량
아기 벌의 시선으로 바라본 환경오염

다른 벌들과 다르게 초록색 줄무늬를 갖고 있는 아기 벌 비코는 우연히 민들레에서 부화하여 자랐다. 민들레가 주는 꽃가루와 꿀을 먹고 커서 초록 줄무늬를 갖게 된 것이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숲이 오염이 되어 하나둘 병이 들어 갔고 일을 하러 간 일벌들이 집으로 돌아오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다. 그들을 구하기 위해 숲속으로 떠난 비코. 비코는 친구들을 구출하고 자연은 회복될 수 있을까?

환경오염으로 인해 상당수의 생물들이 사라지고 있다. 이 책은 꿀벌의 시선으로 자연의 보금자리를 떠나는 생물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꿀과 꽃가루를 채집하러 나간 일벌들이 돌아오지 않아 여왕벌이 폐사하는 ‘벌집군집붕괴현상’이 증가하고 있다. 이 현상의 대표적 원인은 기후변화이다.

이 책에서는 어려울 수 있는 자연현상을 동화의 형식으로 재미있게 그려 냈다. 아이들에게 자연과 환경을 보전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기란 쉽지 않다. 쉽게 감정을 이입할 수 있는 아기 벌의 이야기를 읽어 주면 자연을 보는 눈과 마음을 갖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비코의 영어 표기는 ‘BEECO’로, ‘Bee’와 ‘Eco’가 합쳐진 말이면서 동시에 Be! eco라는 실천의 메시지도 담고 있다. ‘비코’는 환경교육실천센터 ‘비코리움’에서도 만날 수 있다. 환경교육실천센터는 환경오염으로 인해 사라지고 있는 생명체들을 꿀벌을 주제로 다양한 환경교육을 제공하여 올바른 환경의식을 함양하고자 일하고 있는 센터이다.

* 인증유형 : 공급자 적합성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