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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라디오의 새로운 100년 :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방송문화진흥총서 208
저자 존앨런헨드릭스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출판일 2021-04-20
정가 39,500원
ISBN 9788946080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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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현재의 라디오: 소셜 매체와 디지털 매체

1장 디지털 라디오: AM에서 FM을 넘어 XM으로, 그리고 그 이후…

2장 불확실성의 시대, 청취자 조사와 웹 활용 실태

3장 팟캐스트의 준사회적 성격

4장 소셜 미디어 분석, 라디오 광고, 그리고 전략적 파트너십


2부 편성에 대한 논의: 지역성, 출연자, 청취자

5장 축소되는 전자 광장: 미국 토크 라디오의 지역성

6장 하워드 스턴의 팬덤과 그의 성공 사이의 관계: “모든 미디어의 왕”과 역동적 청취자

7장 ‘세계의 전쟁’ 방송: 가짜 뉴스인가, 참여형 스토리텔링인가?

8장 예측할 수 없는 편성: 청취자층을 형성하는 프리폼 접근


3부 사회적 이슈: 현재 진행형 주제들

9장 왕국에 방송하라: 종교와 라디오의 정신

10장 “더 포괄적인 공공 서비스”: NPR이 미국 전체에 서비스할 수 있을까?

11장 황색 비의 소리: 팟캐스트의 음향적 백인성에 대한 저항


4부 국제적 관점: 현대적 패러다임

12장 캐나다 커뮤니티/캠퍼스 라디오: 변화의 중심에서 투쟁하고 대처하기

13장 괴짜의 복수: 공영 라디오는 어떻게 팟캐스팅을 지배하고 오디오 청취를 변화시켰는가

14장 디지털 라디오 지형에서 아날로그 경험을 재생산하기: 그리스의 사례

15장 지난 1세기 동안 라디오에서 여성의 역할: 우리는 어디에 있는가?
각 부/각 장의 내용 요약


1부는 디지털,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에 초점을 맞춰 현재의 라디오 이슈들을 점검한다. 1장에서 존 앨런 헨드릭스(John Allen Hendricks와 브루스 밈스(Bruce Mims는 독자들에게 라디오 산업이 어떻게 패러다임의 전환을 경험했는지 설명한다. 그들은 스마트폰, 커넥티드 카, 오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와 같은 혁신 기술의 발전이 청취 행태에 어떤 영향을 주고 현재의 라디오 지형을 어떻게 바꿨는지 보여 준다. 2장에서 루 우(Lu Wu와 다니엘 리피(Daniel Riffe는 확장된 온라인 환경에서 증가하는 압력에 대해 라디오 뉴스 분야가 어떻게 반응했는지에 대한 폭넓은 질문을 탐구한다. 그들은 환경적 불확실성만으로는 라디오 방송국들이 적극적으로 청취자 데이터를 모으거나 청취자 조사를 수행하지 않으며, 라디오 방송국들의 웹사이트 특징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소유 구조와 자원의 분배임을 발견했다. 3장에서 라이스 주라이캇(Laith Zuraikat은 팟캐스트의 준사회적 특성을 살펴보고 청취자들이 어떻게 해서 자신들이 좋아하는 프로그램 진행자들과의 관계에 대한 ‘잘못된’ 감각을 가질 수 있는지 탐구한다. 그는 이러한 관계를 전통적 라디오 진행자와 그들의 청취자 사이에 형성되었던 준사회적 관계와 비교하고,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살펴보는 한편, 오디오에 기반한 오락과 매체의 준사회적 효과가 자연스럽게 진화했던 것과 비교해 팟캐스트에서는 어떻게 잘 기능하는지를 들여다본다. 4장에서 조셉 R. 블래니(Joseph R. Blaney는 크고 작은 상업 라디오 기업들이 소셜 미디어의 분석과 활용을 어떻게 탐색했는지 보여 준다. 그는 소셜 미디어 자료의 체계적인 수집과 분석, (임무의 배분보다 우선순위에 있는 소셜 미디어 책임자들의 전문적 발전, 소셜 미디어의 기회에 존재하는 격차를 개선하기 위한 산업과 학계 사이의 협조 등에 대한 특별한 수요를 언급한다.


2부는 지역성, 개성, 청취자와 같은 편성과 관련된 이슈들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