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 다중 시간을 서술한 괴작
제1장 하나의 문화 단위로서의 라틴아메리카
라틴아메리카의 정체성
카스트로와 가이탄
바나나 대학살
마르케스의 등장
개별 국가를 초월하는 통일성
제2장 마술적 리얼리즘의 문학적 무대
내전과 독재자의 나라
전쟁과 죽음으로 표시된 시간
유령과 공존하는 세계
반복해서 찾아드는 고독
아직 탈주술화되지 않은 세계의 형상
이성의 배제 법칙
인과관계를 설명하는 평등한 규칙들
기적을 보여주는 능력
마술적 리얼리즘의 기점
다중 회상의 마술적 시간
이것은 서사곡이다
거대한 서사의 흐름
제3장 리얼리즘, 모더니즘, 포크너
도시화가 낳은 인구 이동
도시와 농촌의 차이
리얼리즘의 소설 미학
모더니즘으로의 변천
외딴 마을에 투사된 소설의 눈
포크너에게 배운 것
사건은 더 이상 포인트가 아니다
제4장 마르케스 문학의 3대 주제
산산조각 난 사회적 유대
유곽에서 찾은 위로
독재자의 고독
죽기를 거부하는 유령
희망 없는 반항
라틴아메리카의 운명
전도된 논리 속의 부조리한 현실
해난 사고의 진실
헤밍웨이의 하드보일드 스타일
제5장 일직선적 전개와 끝없이 순환하는 시간관
함부로 해설을 믿으면 안 된다
무의미한 전쟁
부엔디아 대령의 타락
열정적인 아마란타
사랑을 거절한 아마란타
욕망을 간직하는 특수한 방식
영원한 여성의 캐릭터
끝없이 반복되는 이름
이중의 시간 구조
여성 서사 속의 여성적 시간
필연적으로 쇠퇴하는 일직선적 시간
환상에 빠진 남자들
옆에서 관찰하고 목격하는 여자들
비범한 가문 서사시
제6장 하느님의 나라에서 인간의 나라로
베스트셀러가 된 사회적 원인
인류의 미래를 대표했던 소련
흐루쇼프와 솔제니친
서구 좌파의 현지화
미국에 저항할 가능성